라마르클리닉 미아점 오승민 원장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해 외상을 입은 사람들 중 부상 부위에 흉터가 깊게 생겨 2차적으로 고통을 받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흉터가 팔, 다리에 있는 이들은 더운 여름철이라도 짧은 옷 보다는 상처를 가릴 수 있는 긴 옷을 주로 입게 되며, 얼굴과 같이 눈에 띄기 쉬운 곳에 흉터가 있다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의기소침해지기 쉽다.

흉터는 외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마음의 흉터로까지 남게 돼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기 쉬우며 심한 경우 우울증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다. 이러한 흉터를 방치해 평생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살아야 하는 것일까?

피부 성형의료 기술들이 날로 발달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흉터치료법들이 나오고 있다. 근본적으로는 흉터부위를 제거하고 재봉합을 해주는 것이 흉터를 없애는 방법이겠지만, 봉합에 의한 새로운 흉터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흉터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여러 개가 있는 경우라면 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수술이 아닌 흉터 치료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레이저나 고주파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흉터는 그 모양과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한다. 일반적으로 튀어나온 흉터는 깎아내서 평평하게 만들어주고, 함몰된 부위의 흉터는 조직 증식을 유도해서 솟아 오르게 만든다. 조직 변성으로 딱딱하게 변해있다면, 재생을 유도하여 부드럽게 만들기도한다. 색깔이 변색되어 있는 경우라면, 주변의 정상피부색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색소레이저를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피부 손상을 최소화시키면서, 조직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고주파가 흉터 치료의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울러 고주파나 레이저 한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흉터를 치료하던 방식에서 여러가지 치료법들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즉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는 치료법, 고주파나 레이저를 이용해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방법, 재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 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레가또(Legato)는 이스라엘 알마 레이저(Alma laser)사의 제품으로 흉터치료를 포함한 모공축소, 주름, 튼살제거, 여드름흉터제거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레이저 기기로, 플라즈마RF와 Hammer impact가 시너지 효과를 이뤄주어 여드름흉터, 일반흉터, 모공축소, 주름제거 등 각종 피부고민들을 해결해 주어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 만들기를 도와준다.

라마르클리닉 미아점 오승민 원장은 “레가또(Legato)를 이용한 흉터치료 원리는 레이저 조사 시, 흉터에 뭉친 섬유조직이 플라즈마RF로 형성된 Micro홀을 통한 고주파 에너지에 의해 비 정상적인 콜라겐이 정상으로 재생되는데 있다”라며 “여기에 깊은 진피 내 RF 열을 가해 콜라겐을 재배열 함으로써 피부의 재생력을 극대화 시키고 피부의 두께를 일정하게 만들어 탄력복원과 흉터를 개선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