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후보에 형법학 전문가인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내정했다.

또 국민권익위원장에는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는 이진규 미래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을 각각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전 청와대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장·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전남 무안 출신으로, 한국형사정책학회장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을 거쳐 현재 경제정의실천연합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박 후보자는 특히 검찰개혁위원과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을 역임하는 등 학계와 시민사회는 물론 법무행정 현장에서도 사법개혁을 위해 활동한 이론가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후보자는 경북 안동 출신이며, 한국인권재단 이사장과 대통령 직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과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과 대한법률구조공단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했다.

박 위원장 후보에 대해 청와대는 사회적 약자 보호와 생명 윤리 등 국민권익 측면의 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이 있고, 국민권익보호·부정부패 척결 등 청렴한 사회를 만들 적임자라고 밝혔다.

부산 출신의 이진규(기술고시 26회)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은 부산 출신으로, 미래부 인터넷정책관·연구개발정책관·기초원천연구정책관을 맡았다.

과학기술 분야에 정통한 관료로서, 업무와 정책조정 능력 탁월할 뿐 아니라 과학기술 이해도가 높은 과학기술계 최고의 정책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이번 인사를 통해 현행 정부직제상 17개 부처 중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장관을 제외한 15개 부처 장관이 발표됐다.

이 중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6명이 임명됐다.

부처 차관은 산업자원통상 2차관 인선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