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막판 스퍼트에 열중하고 있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국정 100대 과제 보고를 문재인 대통령 미국 방문 전에 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인사검증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 라인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보고는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7월 중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국정기획위 활동 자체가 약 10일 정도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초 활동시한은 7월5일이었다.

속도를 내는 지점은 현재 발표된 공약과 더불어 세재개편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등을 포함한 검찰개혁안 등이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항인데다 민감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일단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하지만 국정기획위는 문제의 경중을 따져 순차적으로 논의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 방미가 예상된 28일 이전 1차 보고를 한다고 해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앞에 서는 국민보고를 7월 중순에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국정기획위 활동은 자연스럽게 연장수순을 밟고있다.

일부에서는 국정기획위 산하 국민인수위원회가 운영하고 있는 '광화문 1번지'를 통해 국민의 요청공약이 계속 접수되고 있는데다 인수위가 없다는 특수성을 고려해 국정기획위를 당분간 존속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국정기획위는 현행 규정에 따라 20일 이내에만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시적 기구 존속은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런 이유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으로 떠나기 전 국정기획위가 중요과제를 빠르게 보고하고, 이후 7월 중순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한 후 별도의 국민보고를 통해 활동을 마무리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

한편 국정기획위는 이와 별도로 각 분과별 핵심공약을 담은 백서를 편찬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