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이동조 지음, 도서출판 새빛 펴냄

공모전이란 기업, NGO 등의 기관이 특정한 주제의 아이디어, 제안, 기획 등을 심사해 상금을 비롯한 특전을 제공하는 콘테스트를 말한다. 주로 미술, 문학 분야에서 실시되었지만, 지금은 마케팅, 광고, 디자인 등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책은 청년, 청소년, 시니어 등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누구라도 공모전에 도전해보라고 자극한다. 책에는 실전사례가 넘친다. 사연이나 글짓기에서부터 UCC영상, 광고, 디자인, 영상, 아이디어, 마케팅, 창업, 대외활동, 슬로건 등 11가지 분야가 다뤄지고 있다. 각 분야별로 공모전의 준비과정과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 등 특화된 당선전략도 담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재능, 생각, 아이디어를 주최사가 요구하는 것과 연결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를 통해 솔루션을 찾아내는 문제해결력,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구조화하는 능력, 이를 작품이나 기획서로 표현하는 능력이 총동원돼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5대 심사기준으로 주제연관성, 창의성, 차별성, 논리성, 완성도를 제시하면서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도전공식’까지 소개한다.

저자는 국내 제1호이자 대표적인 공모전 코칭 전문가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