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동산시장 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을 발표하며 시장 분위기가 실수요자로 재편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로 집중되고 있다.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는 최근 실수요자들 사이에서 공공분양만의 합리적인 가격과 민간의 기술력이 결합된 상품으로 부각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 건설사들의 잇따른 사업 참여로 우수한 톱 브랜드의 주거가치까지 누릴 수 있어 시장에서 ‘알짜 단지’로 주목받는 추세다.

특히 부산 부동산시장 내에서 신흥 주거지로 주목받는 일광지구에 공급된 ‘e편한세상 일광’은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 혜택까지 제공돼 실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청약 접수 결과 최고 58.67대 1, 평균 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을 1순위에 마감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택지지구의 신규 지정을 사실상 중단함에 따라 공공분양 아파트의 희소성이 높아졌다”며 “특히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에 대형건설사의 특화 설계 및 커뮤니티시설 등을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도시개발사업지구 B3BL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일광’은 부산도시공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동부산에서 최초로 도입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74~84㎡ 총 913가구 규모로, 모든 세대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되고, 4Bay(일부 제외) 설계로 통풍 및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단지가 위치한 일광지구는 동부산권 일대 마지막 대규모 택지지구로, 교통과 생활인프라가 우수하다. 일광역을 통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을 이용하면 해운대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중심 상권이 잘 발달된 해운대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고, 올해 연말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개통 예정으로 개통되면 부산 기장군에서 김해 진영읍까지 30~40분대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주요 도로인 부산울산고속도로, 기장IC, 14번 국도 등을 통해 부산 내외 지역으로도 이동도 편리하다. 그밖에 일광산과 일광 해수욕장이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e편한세상만의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1층세대 사생활 보호를 위해 1층세대 전용 공용홀을 마련하고, 출입구 단차를 없애 통행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오렌지로비를 선보인다. (필로티에서 진입하는 1층 로비 출입 세대 제외) 또, 전기 및 가스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에너지매니지먼트 시스템을 도입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단지 내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에듀센터, 키즈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계획돼 있고, 단지 인근에 기장군청, 부산국립과학관, 메가마트(기장점), 신세계아울렛(기장점), 롯데아울렛(기장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일광의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522번지(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인근)에 위치한다. 입주는 2020년 1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