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조향장치 결함’을 주장하는 2명의 소비자들로부터 집단소송(class action)을 당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19일 자동차 업계와 미국 법률전문매체 ‘LAW360’ 등에 따르면 현대차 고객 2명은 자신들이 구매한 엑센트·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등 승용차에 조향장치 결함이 있지만, 회사 측이 이를 숨겼다며 미 캘리포니아 중부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 중 한명은 2015년 6월에 ‘2013년형 엑센트’를 구입한 오레곤 거주자로 알려졌다. 다른 한명은 오레곤 주에서 공부하는 한국인으로, 같은해 3월 ‘2014년형 엘란트라’를 산 것으로 전해졌다.

원고들은 이들 차량에 조향장치에 문제가 있어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이 갑자기 작동을 멈추는 결함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주행 중 장애물 등을 발견하면 안전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현대차 서비스센터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쉽게 해결하지 못했다고 소장을 통해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2011년형 쏘나타 17만3000여대를 전동식 조향장치(MDPS) 문제로 미국에서 리콜했었다. 원고들은 자신들의 차량도 같은 맥락의 결함이 있지만 사측이 이를 숨기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