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금융서비스업인 은행을 통하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면 생활이 매우 편리해 진다. 그렇지만 가끔 은행을 이용하는 일반 고객들이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두 숙지하기란 쉽지 않다.

고객들이 은행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 중에 가장 잘 이용하는 서비스는 적금이나 대출금 이자를 제 날짜에 잊지않고 낼 수 있는 자동이체제도이다.아파트관리비와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의 자동납부 제도가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일 것이다.

이외에도 우리가 추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카드나 통장이 없어도 ATM을 이용하여 예금을 찾을 수 있는 방법, ATM에서 일일 출금한도를 초과하여 예금을 찾는 방법, 은행 창구에 나가지 않고도 금융거래확인서나 부채증명서 등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이 있다.

은행의 서비스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쉽게 튀어나오는 ‘귀차니즘’만 극복하면 내내 편안할 수 있다.

한가한 날 신분증 지참하고 은행 창구에 나가서 서비스 신청서류만 작성하면 된다. 은행을 100%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팁을 자세하게 제공한다.

<금융꿀팁> ☞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래 6가지 서비스를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사례1) A씨는 오늘 중 돈을 계좌이체 해주겠다는 지인에게 언제쯤 이체해 줄건지 계속 연락하기 곤란하여 30분 단위로 은행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입금여부를 확인 함

(사례2) B씨는 자녀의 학원에서 말일까지 교재비 입금을 요청해 말일에 계좌이체하려고 했는데 잊고 입금하지 못함. 그 후  자녀로부터 학원에서 교재비 입금을 다시 독촉 받아 창피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민망하였음

(사례3) C씨는 친구 결혼식에 가던 중 집 근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려다가 현금카드를 두고 나온 것을 확인함. 고민하다가 집에 다시 들렸더니 결혼식에 늦어 신부대기실에서 친구와 사진을 찍지 못해 아쉬웠음

(사례4) D씨는 이사가는 날 정신도 없고 시간도 없는데 인터넷뱅킹 한도가 5천만원으로 되어있어 계속 거래 은행을 찾아서 왔다갔다 하느라 힘들었음

(사례5) 예상치 못하게 거래업체로부터 100만원짜리 자기앞수표로 자금을 받은 E씨는 자기앞수표 발행은행이 근처에 없고 계좌에 출금가능한 잔액도 없어 어쩔 수 없이 고금리의 현금서비스를 받아 아르바이트생에게 일당을 현금으로 주었음

(사례6) 부채증명서가 필요한 F씨는 거래은행이 인근에 없어 점심식사도 거른채 기존에 대출을 받았던 집근처 영업점에 가서 부채증명서를 발급받음

① 입출금내역 알림서비스

은행들은 고객의 계좌에서 입출금거래가 있으면 그 내역을 즉시 해당 고객에게 알려주는 “입출금내역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계좌에서 입출금되는 내역을 즉시 확인하고 싶은 소비자는 거래은행에 “입출금내역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 문자(스마트폰 알림) 전송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소정의 수수료를 부담할 수 있다. 이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때는 편의성과 함께 수수료 부담도 고려하여 본인에게 알맞은 방식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은행들은 계좌 비밀번호 변경, 통장 분실재발급 등 주요 거래가 발생할 경우에도 은행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의 휴대폰 번호로 이를 즉시 통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휴대폰 번호가 변경될 경우에는 은행에도 변경 사실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② 자동이체 및 예약이체서비스

은행들은 월세 송금과 같이 주기적으로 일정금액을 이체할 필요가 있는 고객을 위해서 매번 일일이 이체신청을 하지 않아도 고객의 계좌에서 일정금액을 특정 계좌로 자동이체 해주는 “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월세·용돈·회비 등 주기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동일한 계좌에 이체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거래은행에 “자동이체 서비스”를 신청하면 편리하다.

한편, 은행들은 특정주기 단위가 아니라 특정일에 잊지 않고 한번 자금을 이체할 필요가 있는 고객을 위해서 예약된 날짜에 자금을 이체 해주는 “예약이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특정 일자에 잊지 않고 자금이체를 원하는 소비자는 거래은행에 예약이체 서비스를 신청하면 편리하다.

③ 무통장·무카드 인출서비스

은행들은 통장이나 카드 없이도 ATM에서 예금인출 및 이체거래를 할 수 있는 “무통장·무카드 인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무통장·무카드 인출서비스”를 사전에 은행창구에서 신청하면 집이나 회사에 통장이나 카드를 두고나온 경우라도 편리하게 계좌개설 은행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이체할 수 있다. 단 다른 은행의 ATM에서는 이용이 제한된다.

참고로, “무통장·무카드 인출서비스”는 신청시 본인이 인출한도와 이체한도를 설정(예 : 십만원)하는 것도 가능하다. 

④ 이체한도 초과 증액서비스

은행들은 고객의 인터넷뱅킹 계좌이체 한도를 약관 등에서정해놓은 한도보다 많은 금액을 이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체한도 초과 증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주택 전세·매매 거래 등의 경우와 같이 인터넷뱅킹의 계좌이체 한도보다 많은 금액을 이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미리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이체한도 증액을 신청해 놓으면 이체 당일에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인터넷뱅킹으로 큰 금액을 이체할 수 있다.

다만, 은행이 이체한도 증액 신청시 관련 증빙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한편, 1일 및 1회 이체 한도는 은행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으며, OTP가 아닌 보안카드 이용자는 동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은행에 문의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⑤ 타행 자기앞수표 현금 교환서비스

은행들은 타은행에서 발급한 정액권 자기앞수표를 즉시 현금으로 교환해주는 “타행 자기앞수표 현금 교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10만원, 30만원, 50만원, 100만원 등 금액이 인쇄되어 발행되는 자기앞 수표만 가능하고 일반 자기앞수;표는 불가하다.

따라서, 보유 중인 자기앞수표를 즉시 현금화해야 하나 근처에 자기앞수표를 발행한 은행 영업점이 없는 경우에도 동 서비스를 통해 다른 은행의 영업점에서 정액 자기앞수표를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다.

다만, 동 서비스 이용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수수료 확인 후 현금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⑥ 증명서 인터넷 발급서비스

은행들은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서 등을 은행창구외에 인터넷으로도 발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가 필요한 소비자의 경우 인터넷뱅킹을 가입하였다면 굳이 은행창구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으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뱅킹을 통해 통장표지 출력도 가능하다. 따라서 회사 등에서 급여계좌 등록을 위해 통장표지를 요구할 경우 인터넷으로 통장표지를 출력하여 제출하면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