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14일(현지시간) 기존 0.75~1.00%였던 금리를 1.00~1.25%로 0.25%p 인상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가계 이자부담이 확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취약계층 맞춤 대응 전략, 가계부채 증가 속도 조절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부연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5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의미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4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번 인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은 1.25%로 동일해졌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고, 내수 회복 강도가 미약한 만큼 기준금리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국내 경제 상황을 분석했다. 특히 그간 가계부채는 저금리 지속에 따른 유동성 확대와 부동산시장 호조를 바탕으로 꾸준히 확대돼 왔다. 지난 2015년 하반기부터 10%대 증가율이 이어져 왔다. 2017년 1분기 현재 가계부채 규모는 1360조원에 달한다. 향후 국내 금리인상이 본격화 되면 대출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가계 채무상환부담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출처=현대경제연구원

시장금리도 살펴야 한다. 가계 빚이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으로 국내 시장금리 상승세에 속도가 붙을 경우 가계 재무건전성은 악화될 공산이 크다. 가계부채 부실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가 올라가면 저소득·저신용 계층의 채무불이행 비율은 높아질 것"이라며 "서민금융지원제도 같이 맞춤형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가계부채 대책 중 하나가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는 대출 방식"이라며 "이 같이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조절하고 질적 구조개선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