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4일 “재벌개혁은 검찰개혁처럼 몰아치듯 할 수 없다”면서 급진적인 재벌개혁을 지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갑을관계 개선’에는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기업과 관련된 일은 워낙 이해관계가 많고 예측도 어렵기 때문에 몰아치듯 개혁해나갈 수 없다”면서 “유관 부처들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해 실태조사를 진행한 후,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산 5조원 이상 60개 그룹, 자산 10조원 이상 30개 그룹 기준 등 대기업집단에 대해 지금처럼 동일한 잣대로 규제하는 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이에 ‘4대그룹 혹은 10대그룹에 집중할 계획인데 구체화 방안에 대해서는 내주에 다시 얘기하겠다는 게 김 위원장의 이야기다.

또 김 위원장은 “‘갑을관계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관련 문제 해결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공정위가 ‘을’인 약자들의 피해를 구제하는 데 적극적으로 역할 하지 못하는 상태가 계속 되면 비판과 비난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공정위가 현행법을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 행정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부터 먼저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