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등 일부 지역의 부동산 시장의 과열 양상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취임 시 이에 대한 규제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김 장관 후보자는 12일 제출한 인사청문회 자료에서 “최근 대내외 경제여건 개선, 대선 기간 관망세 종료, 저금리 등에 따라 부동산시장 심리가 호전되면서 서울 등 일부 지역에 투자 목적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지적 과열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집값이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 장래 주택경기 조정과정에서 가계와 경제 전반에 큰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면서 “장관으로 취임하게 된다면 시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함과 동시에 현장 점검반 등을 통해 불법행위를 철저하게 단속할 예정”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또한 금융 규제에 대해서도 "LTV(주택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강화가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주택 구매자의 대출을 일정부분 제한해 가계부채 증가세를 완화하고, 주택시장을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다"면서 “LTV·DTI 규제의 연장 여부는 가계부채 증가세, 주택시장 동향, 대출 동기와 지역별 계층별 여건 등을 감안해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충분히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관련해서도 “구도심과 노후주거지 등을 포함해 재생이 시급하게 필요한 지역에 대해 지역 특성에 맞게 지원하겠다”면서 “시급히 정비가 필요한 곳을 우선적으로 올해부터 후보지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