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회복세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자 국내 경기 회복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만큼 투자시장에서 자금이동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 시장의 변동성은 여전하지만 시장의 변동성을 근원적으로 분석하여 회피하고 미래의 가치와 성장성이 기대되는 글로벌 기업에 선별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절대수익추구펀드가 출시됐다.

이 펀드는 ‘블랙록 자산운용’이 글로벌 시장에 상장된 24개국 1800여 종류의 기업을 가치(Value), 인컴(Carry), 모멘텀(Momentum), 방어(Defensive) 등 4가지 팩터(Factor : 요소)별로 팩터스타일에 따라 멀티자산에 투자하여 다양한 자산운용전략으로 투자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개발한 ‘팩터스타일배분 절대수익펀드’이다.

투자자들이 팩터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초과 수익 잠재력을 확보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며 다양한 시장과 장기적 성과에 적합한 스타일 팩터를 선정하고 전략적 운용방법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한다.

팩터는 모든 포트폴리오의 기반으로서 주식, 채권 및 기타 자산의 수익률을 좌우하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요소이다. 팩터 기반 투자의 시작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수익을 내는 투자 요소를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팩터 투자는 팩터를 바탕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범위의 자산에 투자하여 분산투자 효과를 제공하며 변화하는 환경에서 안정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투자전략이다.

이 펀드는 원달러화 환율에 대해 환헤지를 실시하여 환위험을 회피한다. 또 글로벌 자산에 투자하는 해외펀드이기는 하지만 혼합형펀드로 주식과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여 비과세해외펀드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투자수익에 대한 과세 기준은 일반 투자수익에 준한다.

   (자료: 블랙록 자산운용 홈 캡처)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이 펀드는 시장변동과 상관없이 장기간에 걸쳐 절대수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 펀드는 주식, 주식관련증권, 채권(일부 하이일드채권 포함, 고정수익 관련증권, 집합퉂다기구의 주식이나 수익권(상장지수펀드 포함), 파생상품, 현금 칭 현금등가물을 포함한 전세계 다양한 범위의 허용된 투자자산에 투자하고자 한다

투자전략

이 펀드는 ‘블랙록 전략 펀드(BSF)’에 속한 하위펀드인 ‘BSF 팩터스타일배분 절대수익추구펀드’의 집합투자증권에 자산총액의 50% 이상 투자한다. BSF 팩터스타일배분 절대수익추구 펀드는 시장변동과 상관없이 장기간에 걸쳐 절대수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 펀드는 주식, 주식관련증권, 채권(일부 하이일드 채권 포함), 집합투자기구의 주식이나 수익권(상장지수펀드 포함), 파생상품, 현금 및 현금등가물을 포함한 전세계 다양한 범위의 허용된 투자자산에 투자한다.

 

상품 특징

이 펀드는 다양한 자산군(주식, 채권, 통화, 크로스헤셋 등)에 걸쳐 다음과 같은 투자스타일별 투자전략을 적용하여 장기적이고 안정된 투자수익을 추구한다.

►가치(Value)스타일 : 고평가된 자산 대비 비교적 높은 성과를 낼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투자자산에 집중한다.

►인컴(Carry)스타일 : 하이일드 투자자산에 집중하여 낮은 수익을 내는 자산에 비해 이러한 자산이 제공하는 높은 수익률로부터 이익을 추구한다.

►모멘텀(Momentum)스타일 : 상대적으로 높은 중기 수익률을 내는 투자자산에 집중하여 해당 투자대상자산의 최근 상대 수익률이 단기적으로 지속되는 경향으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한다.

►방어(Defensive)스타일 : 낮은 위험 특성을 가진 투자자산을 말하며 저위험 우량 자산이 고위험 낮은 등급 자산에 비해 더 높은 위험조정수익을 창출하는 경향으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한다.

   (자료: 블랙록 자산운용 홈 캡처)

<상품안내>

펀드명칭 : BSF 팩터스타일배분 절대수익추구펀드(BSF Style Advantage Fund)

펀드유형 : 투자신탁, 증권(주식혼합-재간접형), 개방형, 추가형, 종류형

설정일 : 2016년 2월29일

기준통화 : 원화KWR)

총보수(C클래스 기준) : 연 1.505%

                 (운용보수=0.440 / 판매보수=1.000 / 신탁보수=0.040 / 사무관리보수=0.025)

*재간접형펀드는 피투자펀드 보수 등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환매 수수료 : 없음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시 →제4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8영업일에 환매 지급함

►17시 이후 신청시 →제5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9영업일에 환매 지급함

위험등급 : 다소 높은 위험(6단계의 위험등급 중 3단계)

주요투자위험 :

피투자집합투자기구의 투자위험, 환율변동위험, 통화관련 장외파생상품위험

위험관리 :

►피투자펀드 위험관리: 피투자펀드는 블랠록에서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는 ‘BlackRock Solution’을 통행 위험관리를 한다.

►환헤지 : 이 투자신탁의 원달러 환율변동으로 인한 투자신탁 재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내·외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환율변동위험을 조절하는 환헤지를 실시한다.

    (자료: 블랙록 자산운용 홈 캡처)

수익구조 및 투자포인트

►스타일 팩터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수익 추구

펀드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스타일 팩터를 포착하고 이를 활용한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하락 가능성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장 중립 전략과 분산투자

펀드는 광벙위한 시장중립 전략을 추구하여 절대수익을 달성한다. 이를 위해 투자하는 기초자산과 관련된 방향성 시장위험(Directionnal market risk)을 줄이거나 경감시키고 고도로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 파생상품을 활용한다.

보다 낮은 비용으로 높은 유동성과 투명성 제공

이 펀드는 거래 비용 최소화를 위해 명확하게 정의된 투명한 프로세스로 스타일 팩터 비중을 고려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유동성이 높은 종목 위주로 투자한다.

   (자료: 블랙록 자산운용 제공)

한편 블랙록 자산운용의 자산관리관계자는 “팩터스타일자산배분 절대수익펀드’는 지금까지 시장에 나온 펀드가 시장의 변동성을 이용하여 시장의 익스포져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한 반면, 이 펀드는 시장의 변동성에 상관없이 투자상품의 가치, 유동성, 모멘텀, 방어수단 등 팩터(요소)의 스타일을 구분하여 맞춤운용전략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특성을 지닌 시장중립형펀드이다.” 며 “이 펀드는 투자상품의 팩터를 4가지로 분류하여 시장과 상품 특성, 투자자의 심리적 투자성향까지 분석한 팩터 빅데이터(정보)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세계의 24개 국가, 1800여 종류의 멀티에셋을 타깃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맞춤형 전략상품이므로 시장의 변동성에 의한 영향은  최소화 되고 팩터에 의한 분산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정수익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그는 “팩터에 의해 분류된 멀티에셋에 투자하여 롱-숏기법으로 위험을 최소화하는 운용전략을 이해하는 투자자들에게 장기적 안정상품으로 적극 추천하고, 절대수익을 추구하지만 예상치 않은 변동성으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투자상품임을 알고 투자해야한다". 고 조언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투자신탁은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원리금을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원본으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손실의 위험이 존재하며 투자금액의 손실 내지 감소의 위험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희망자는 자산운용사 및 판매회사에 문의하여 상품설명서나 투자명세서를 반드시 읽고 정확한 정보와 판매보수 등을 확인하고  자기의 투자성향에 맞는지 꼼꼼하게 점검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에 의한 성과는 과거의 성과이며 미래의 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

이 투지신탁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보험공사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