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병원전용화장품 전문기업인 ㈜메디웨이코리아(대표 도국배, www.mediway.co.kr)는 지난 2011년 7월 11일 자사 제품 필로세(folli PILOSETM)의 주성분으로 탈모방지 및 발모촉진용 화장료 조성물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메디웨이코리아가 받은 조성물 특허는 성분이나 용기형태와 같은 일반적인 특허와 달리 이미 널리 알려진 식물추출물의 조성방법에 대한 특허이므로 출원자체가 매우 어려운 분야이다.

특허출원을 위해 메디웨이는 포항공대, 포항테크노파크와 협력하여 꾸준히 연구, 실험해왔다. 세밀한 자료수집과 첨단장비를 이용한 효능 및 안정성 테스트 등의 산학협력 연구결과 이례적으로 출원 5개월 만에 특허등록을 완료했다.

회사는 이러한 기술적 성과를 토대로 같은 제품을 미국 FDA에서 인정하는 탈모방지용 의약외품(Human OTC Drug) 허가를 받았으며, 올해 5월 24일에는 세계적 권위의 화장품품평회인 벨기에 몽드셀렉션에서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특허는 자사의 제품을 직접 활용하여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그리고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헤어케어용 조성물까지 포괄하므로 이를 실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외 시장개척 등 향후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