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건, 사고

◆ 예보, 파산금융회사 미수령금 반환 서비스 추진

- 예금보험공사는 7일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과 연계해 파산금융회사의 미수령금 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예보는 기존의 휴면계좌와 함께 예보의 미수령금 조회도 가능해진다면서 잔액이 확인된 예금자는 예보 홈페이지나 지급대행점을 방문해 신청ㆍ수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예보는 지난해 ‘미수령금 원스톱 통합신청시스템’을 구축하고 금융감독원 등 6개 기관을 통해 미수령금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보는 올해초부터 고액자를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현장방문 안내도 추진하고 있다.

 

◆ 회생법원 출범 후 첫 경영매각 성공사례 등장…스토킹호스 제도 채용

-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회생법원과 매각주관사인 삼정KPMG는 최근 액정표시장치(LCD) 광학필름 생산업체인 코아옵틱스를 국보화학에 70억원에 매각하는 데 성공했다.

- 회생법원이 도입한 영미식 기업매각 방식인 ‘스토킹 호스(stalking-horse)’ 제도를 활용한 첫 번째 경영권 매각 성공 사례여서 주목받고 있다.

- 국보화학의 코아옵틱스 인수건은 지난 3월 회생법원이 출범한 이후 첫 경영권 매각 성공 사례이기도 하다.

 

◆ 해남군, 개인회생 등 금융복지 순회상담 실시

- 전남 해남군이 군민들의 금융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순회상담실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 일명 ‘금융복지 순회상담실’은 매주 수요일 해남고용복지플러스센터 내에 마련된다. 전남금융복지센터에서 전문상담사 1명을 배치해 개인회생, 파산면책, 재무상담, 신용회복, 저금리 전환 등 가계 부채 관련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해남군은 금융문제로 고민하는 군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방문하는 군민에게 서류준비와 접수까지 맞춤형 상담을 통해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파산법원 주요 공고

◆ [서울회생법원]

- 남천콘크리트 주식회사 (2015회합100270) (7일) 회생절차 종결결정 공고

7일 남천콘크리트 주식회사에 대하여 법원이 회생절차 종결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채무자가 회생계획에 따라 상환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회생계획대로 갚아 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했다.

 

- 주식회사 선광오피스 (2013회합136) (7일) 회생절차 종결결정 공고

7일 주식회사 선광오피스에 대하여 법원이 회생절차 종결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채무자가 회생계획에 따라 상환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회생계획대로 갚아 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했다.

 

◆ [대전지법]

- 주식회사 이아이에스 (2015회합5051) (7일) 회생절차 인가결정 공고

법원이 7일 주식회사 이아이에스에 대하여 회생절차 인가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채무자 회사가 제출한 회생계획안이 지난 6월 2일 채권자집회에서 통과되었다. 법원은 채무자 회생법 따른 조건을 갖추었다고 판단했다.

- 항석개발 주식회사 (2015회합5045) (7일) 회생절차 종결결정 공고

7일 법원이 항석개발 주식회사에 대하여 회생절차 종결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채무자 회사가 회생계획에 따라 상환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회생계획대로 갚아 나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했다.

 

◆ [대구지법]

- 주식회사 이시스 (2017간회합113) (7일) 회생절차 개시결정 공고

7일 주식회사 이시스에 대하여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내렸다. 채무자 회사의 관리인은 이훈(60)이고, 채권신고기간은 6월 21일부터 7월 11일까지다. 채무자 회사의 회생계획안 제출기간은 9월 13일 까지다. 회생계획안은 채권자와 담보권자도 제출할 수 있다.

 

- 천일종합건설 주식회사 (2012회합56) (7일) 회생절차 폐지결정 공고

7일 천일종합건설 주식회사에 대하여 법원이 회생절차 폐지결정을 내렸다. 법원은 채무자회사가 회생계획대로 채무를 갚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