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 출처 = 캐딜락

캐딜락의 간판 모델 에스컬레이드는 국내 시장에서 ‘미국 차의 대명사’로 평가된다. 압도적인 크기의 외관과 8기통 엔진의 조합. 픽업트럭을 열망하는 남성들에게 충분히 자신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것이다. 영화·드라마 등에서 대통령이나 인기 스타가 타는 장면이 자주 노출, ‘안전한 차’라는 이미지도 입었다.

캐딜락은 이 차를 ‘초대형 프레스티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기존 SUV들이 지니고 있는 넓고 듬직한 이미지를 모두 파괴할 정도로 강력한 존재감을 자랑한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압도적인 크기··· 4세대로 돌아온 에스컬레이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지난 1998년 출시 이후 4세대에 걸쳐 진화했다.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업인 동시에 캐딜락을 대표하는 모델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 출처 = 캐딜락

도로 위에서 한 번 만나면 쉽게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존재감을 자랑한다. 제원상 전장이 5180㎜, 전폭이 2045㎜, 전고가 1900㎜다. 일반적인 성인 남성보다 차체가 더 높은 셈이다. 이는 대형 SUV 모하비보다 훨씬 큰 수준이다. 전장이 250㎜, 전폭이 130㎜ 길고 전고가 90㎜ 더 높다. 에스컬레이드의 전장과 전폭은 카니발보다도 각각 65㎜, 60㎜ 길다.

차량 전면부에 크롬 장식을 화려하게 적용해 강인한 인상을 풍기게 한다. 캐딜락 디자인의 상징과 같은 수직형 헤드램프와 조화를 이룬다. 테일램프도 루프라인 끝에서 범퍼까지 이어지게 만들어 대형 SUV의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실내 / 출처 = 캐딜락

좌석은 3열까지 제공된다. 1·2열에 열선과 통풍 시트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버튼 조작만으로 2열과 3열 시트를 평면으로 접을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다. 트렁크 공간은 430ℓ를 사용할 수 있다. 2·3열 좌석을 접을 경우 1461ℓ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C-필러 디자인 개선을 통해 3열 승하차도 쉬워졌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이 차의 축간 거리는 2946㎜다.

8기통 엔진의 존재감

큰 사이즈와 고급스러운 내·외관 디자인이 에스컬레이드의 전부는 아니다. 다운사이징이 추세인 요즘 8기통 엔진을 고집해 ‘진정한 미국차’의 이미지를 연출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에는 6.2ℓ급 8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올라간다. 5600rpm에서 426마력이라는 힘을 내며 최대토크는 62.2㎏·m(4100rpm)가 발휘된다. 공차중량이 2650㎏로 상당히 무겁지만 힘이 모자라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에는 6.2ℓ급 8기통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다. / 출처 = 캐딜락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통해 작동한다. 공인복합연비는 6.9㎞/ℓ를 기록했다. 고속에서 8.5㎞/ℓ의 효율을, 도심에서 6.0㎞/ℓ의 연비를 보여준다. 이전 모델 대비 효율성이 향상됐는데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Active Fuel Management)’ 등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결과로 분석된다. 이는 정속 주행 시 8개의 실린더 중 4개의 실린더를 비활성화해 연료 효율을 끌어올려주는 기능이다.

초당 1000회에 걸쳐 노면 상태를 감지해 반응하는 ‘마그네틱 라이드 콘트롤(Magnetic Ride Control)’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SUV 특유의 투박한 움직임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이다. 8기통 엔진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보다 고급스럽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실내. 2열 상단에 9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 출처 = 캐딜락

고급차 시장에 대응하는 모델인 만큼 첨단 안전·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에스컬레이드는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경고 및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7개의 에어백 등을 갖췄다. 2열 시트 전면 상단에는 9인치 스크린이 고화질 영상을 제공한다. 차량 주변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서라운드 비전(Surround Vision) 시스템, 간단한 동작으로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리프트게이트(Hands-Free Liftgate) 시스템 등도 장착됐다.

‘2015 서울모터쇼’에서 모습을 드러낸 이후 긴 기다림 끝에 국내 시장에 정식으로 수입·판매되는 차다. 지난 4월 사전계약 당시 초기 물량 50대가 열흘 만에 완판될 정도로 반응이 나쁘지 않다는 후문이다. 초대형 럭셔리 SUV의 존재감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게 될지 주목된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가격은 1억2780만원이다.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 출처 = 캐딜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