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 택스 서비스(Liberty Tax Service)는 개인과 소규모 사업자들의 소득세 보고를 대행해주는 전문업체다. 한국의 연말정산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미국의 세금보고는 복잡하고 개인별로 내용이 달라서, 대부분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거나 회계사를 고용하고, 리버티 택스와 같은 전문 회사를 이용하기도 한다.

1997년 캐나다에서 처음 시작된 이 회사는 다음해인 1998년 미국에 5개 지점을 설치하면서 미국 버지니아에 본사를 두게 됐다. 리버티 택스 서비스의 모회사인 리버티 택스(Liberty Tax,Inc)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세금보고를 하려는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자는 무료로 제공되는 리버티 택스 서비스의 온라인 서비스인 리버티 온라인(Liberty Online), 이스마트 택스(eSmartTax), 디아이와이 택스(DIY Tax)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무료 서비스를 통해서 보고하기 어렵거나 준비하는 과정에 문제점이 발생하면 미국 내 4475개 지점에 달하는 리버티 택스 서비스 점포에 방문해서 보고를 마칠 수 있다. 리버티 택스 서비스는 자유의 여신상 분장을 한 사람들로 광고를 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자유의 여신상이 세워진 기념일인 10월 28일에는 자유의 여신상 분장을 한 사람들이 일제히 모여서 춤을 추는 게릴라 마케팅을 펼치기도 한다.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