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지사업 선정지 위치도.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5일 신정부 도시재생뉴딜사업 정책에 부응하고자 도시재생 준비단계인 희망지사업지 14개소를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총 18개 자치구 24개 지역이 신청했으며 도시‧건축분야, 인문‧사회‧분야, 공동체‧사회적경제 분야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서류발표 및 면접, 현장실사 등 심층적인 평가를 거쳐 선정했다

평가기준은 ▲지역적 도시재생의 필요성 ▲주민 추진역량 및 참여도 ▲지원단체의 역량 등이며, 도시재생사업의 주체인 주민들의 관심과 추진의지 등에 우선 중점을 두었다. 특히, 정비구역 해제지역의 경우 평가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적극 고려해 선정지 14개소 중 9개소를 정비구역 해제지역으로 했다.

평가위원장인 김호철 교수(단국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부/도시재생학회장)는 “이번 심사과정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을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 인상 깊었고, 다양한 분야의 심사위원이 참여해 도시재생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심사에 반영하는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가 진행될 수 있었다”며 “아울러 도시재생에서 희망지사업과 같이 주민들이 연습하고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프로세스가 상당히 중요한 과정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유형에 따라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연계형 희망지 10개소 ▲주거환경관리사업 연계형 희망지 4개소(붙임참조)가 선정됐으며, 사업 완료 후 도시재생 실현가능성과 추진주체의 역량 등 종합평가를 통해 2018년 주거지재생사업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14개 희망지에는 오는 하반기(6월~12월)에 1개소 당 최대 1억2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를 기반으로 도시재생 교육과 홍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공모사업, 지역의제 발굴 및 기초조사 등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노후주거지의 주민 역량이 강화돼 점차 주민중심, 주민주도 도시재생사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희망지 선정지역의 사업운영 전 과정에 대하여 상시 모니터링과 지역공동체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회의를 통해 추진단계 및 지역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이번 희망지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도시재생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가 확산되고 주민공동체가 주체가 돼 지역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도시재생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