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르가즘의 경험에는 쾌락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수의 연구에서는 오르가즘 후 환각을 경험하거나 울거나, 재채기하는 등 다양한 부작용 사례가 보고됐다.사진=이미지투데이

성관계시 느낄 수 있는 극도의 즐거움인 오르가즘은 생각지 못한 다양한 생리현상을 불러오기도 한다.

성적의학리뷰(Sexual Medicine Reviews)지에 게재된 연구 등 다양한 성관계 연구에 따르면 오르가즘 후 느끼는 일반적인 전신현상인 혈압상승, 호흡곤란 외의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이 존재한다고 지난 30일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울음

오르가즘을 느낀 뒤 눈물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듯 울거나,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불안한 듯한 느낌이 들 경우를 사후 불쾌감(postcoital dysphoria, PCD) 또는 ‘포스트 섹스 블루스(post sex blues)’ 증상이라고 하는데, 이는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다.

한 연구는 호주인 여대생 230명 중 46%가 PCD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또 다른 연구는 쌍둥이는 PCD를 경험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 현상이 유전적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환각

어떤 여성들은 오르가즘을 경험한 뒤 환각을 경험했다.

터키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여성 50명 중 76% 이상이 오르가즘 후 마치 하늘을 나는 것 같은 감각을 느꼈다고 보고했다. 특히 75%는 유체이탈을 경험했다고 했고, 24%는 만화 속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응답했다.

재채기

재채기와 오르가즘의 상관성을 보고하는 사건은 197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59세의 한 남성은 오르가즘을 경험한 후 심각한 재채기와 콧물 증상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오르가즘이 부교감 신경계의 한 부분을 활성화하면 재채기를 일으키는 뇌내 다른 부위를 자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사진=이미지투데이

두통

오르가즘 후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에 대한 논문만도 60여개 이상에 달한다. 이 두통의 지속 시간은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3시간 정도이며 편두통치료로 완화될 수 있다.

일시적인 독감

‘포스트 오르가즘 질병 증후군(post-orgasm illness syndrome)’은 성관계 후 사정한 남성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작용이다.

연구팀은 심각한 피로, 열, 일시적인 독감과 같은 상태를 보고하는 남성의 존재를 보고했는데, 이 증상은 4~7일간 지속될 수 있었다.

과학자들은 남성의 몸이 자신의 정액의 단백질을 외부의 침입자로 오해해 면역체계반응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발작

오르가즘은 일시적이지 않은 심한 발작을 불러오기도 한다.

한 23세 여성이 2번째로 임신한 뒤에 부분발작을 일으킨 후, 아이가 출생한 뒤에도 오르가즘을 느낀 뒤 발작이 재발한 사례가 있었다. 또 다른 20세 여성은 자위행위 후 간질 발작이 유발되기도 했다.

이러한 발작의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으나 전문가들은 기면증의 기면발작을 일으키는 히포크레틴의 결핍과 연관돼 있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 사진=이미지투데이

통증

오르가즘에는 짜릿한 쾌락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은 오르가즘 후 오히려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2009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한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낀 뒤에 여타 다른 통증을 불러일으킬 만한 원인이 없는데도 신체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보고됐다.

남성도 예외는 아니다. 만성전립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도 오르가즘을 느낄 때 고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이 느끼는 오르가즘

발에서 쾌락의 감각이 느끼는 경우도 있다. 오르가즘은 일반적으로 생식기의 짜릿한 느낌부터 시작해 전신적으로 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55세의 한 여성은 남편과 성관계를 맺은 뒤 마치 생식기의 짜릿한 느낌을 왼발에서도 느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것이 손상된 발의 신경섬유가 부분적으로 재생됐기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