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이탈리아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핵미사일 개발 등 도발을 지속하는 북한을 국제사회의 최우선 과제로 규정하고 “핵미사일 계발을 포기하지 않으면 대북제재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G7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에 대해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라고 규정.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지킬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북한은 유엔 안보리의 모든 관련된 결의를 즉각적으로 완전히 준수하고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히 검증할 방법을 통해 폐기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북한이 이를 포기하지 않으면 대북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를 강화할 것이며 국제사회도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철저하게 준수하길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납치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포함해 인권 문제도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AP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G7 정상회의 폐막 이후 “G7이 북한을 국제사회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대북 압력 강화에 모두 동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의에서 G7 정상들이 기후변화를 지지한다는 문구를 담는 데는 실패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 협정에 이견을 보인 탓이다. 하지만 보호주의 무역은 의견절충을 이뤘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기후변화는 ‘거짓말’이고 파리협정은 일방적이기 때문에 대통령에 당선되면 협정에서 탈퇴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폐막 기자회견에서 “기후와 관련된 논의 전반이 매우 힘들었다”면서 “미국이 파리기후협정에 남아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G7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유럽행 난민 문제 해결을 두고 국제사회와 난민 부담을 나누고, 난민의 출발지인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방안에 합의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G7은 대(對) 테러 공조강화, 시리아와 리비아 내전 해결을 위한 러시아와 이란의 지원 촉구 등을 만장일치로 결의해 성명에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