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출처 =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1조3000억원 규모의 대출 만기를 3개월간 연장하는 안건을 다음달 초 주주협의회에 부의하기로 했다.

중국 더블스타와 거래가 완료되는 9월 말까지 채권 만기를 우선 연장한 뒤, 금호 상표권 논란 등 남은 과제를 해결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6일 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께까지 금호타이어 채권 만기 연장안 등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주요 내용은 올 9월까지 한시적으로 1조3000억원 규모의 채권 만기를 연장하자는 것이다. 채권단은 당장 상환이 도래한 채권의 경우 만기를 미루는 게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서로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더블스타 측이 5년간의 채무 상환 유예를 요청한 상태라 매매계약을 마칠 때까지는 채권 만기 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주주협의회에 부의해 서면으로 의견을 모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상표권 논란’에 대한 명확한 해법은 아직 찾지 못한 상황이다. 채권단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 상표권을 두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상표권이 그룹 측에 있는데,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며 상표권 사용을 허가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채권단이 이번 회의를 통해 박삼구 회장을 압박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기됐었다.

산업은행 측은 이에 대해 ‘아직 논의할 사안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채권 만기 연장에 대한 안건이 통과되고 난 뒤 상표권 사용을 허용해달라고 정식으로 요청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 역시 “채권단 측으로부터 전달받은 내용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가 최근 어려운 경영 환경에 직면했다는 것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693억원, 영업손실 282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영업 적자를 내고 있는데다 ‘사드 보복’ 여파 등으로 중국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중국법인의 동원 가능한 현금도 바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 만기가 9월까지는 연장됐지만, 더블스타와 계약이 불발된다 해도 자칫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채권단에 금호홀딩스 지분 40%가 넘어가게 된다. 금호홀딩스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다.

채권단이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 등을 통해 그룹 측을 압박할 것이라는 예측이 시장에서 나오게 된 배경이다.

한편 이날 금호타이어 주가는 전일보다 4.62% 하락한 7020원에 장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