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 출처 =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매각 과정에서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던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채권단의 신경전이 다시 시작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26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상표권 분쟁’ 해결을 위한 압박 카드를 논의할 것이라는 관측이 시장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금호타이어의 ‘금호’ 상표권은 현재 그룹 측이 가지고 있어 중국 더블스타와의 매각 작업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채무연장 위한 채권단 회의···상표권 문제 해법 찾나

26일 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주주협의회를 열고 금호타이어의 채권 만기 연장 등 내용을 논의 중이다.

채권단이 보유한 채권 규모는 2조2000억원 규모다. 이 중 1조3000억원 가량이 다음달 중 만기가 도래하게 된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거래가 끝나는 9월 말까지 채무상환을 늦추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9월 이후 채권에 대한 연장 논의는 다음번 주주협의회때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더블스타는 채권단에 매각 조건으로 채무 5년 상환 유예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채권단은 난색을 표했지만, 거래 성사를 위해서는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다만 채권 만기에 대한 문제를 모두 해결한다 해도 금호아시아나그룹 측과 얽혀 있는 ‘상표권 문제’가 남는 것이 문제다. 시장에서는 이 때문에 이번 회의를 통해 채권단이 일종의 ‘압박 카드’를 정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금호타이어가 당장 어려운 경영 환경에 직면했다는 점이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타이어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693억원, 영업손실 282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영업 적자를 내고 있는데다 ‘사드 보복’ 여파 등으로 중국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중국법인의 동원 가능한 현금도 바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성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채권 만기가 연장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피할 수 없는 셈이다. 9월까지 더블스타와 계약을 체결하지 못해 박삼구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이 살아난다고 해도,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채권단에 금호홀딩스 지분 40%가 넘어가게 된다. 금호홀딩스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다.

채권단이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 가능성 등을 통해 그룹 측을 압박할 것이라는 예측이 시장에서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직 상표권 문제 관련해서 채권단 측에서 논의 요청이 온 적은 없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주주협의회를 통해 우선은 만기 채권에 대한 논의만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늘 논의를 통해 당장 어떤 행동을 취할지 결정하는 것은 아니고, 회의를 통해 정해진 내용을 다시 안건으로 채택해 서면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