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이 한 주 지난 어느 날, 모녀가 나란히 진료실을 찾은 일이 있다. 하루가 다르게 늙어가는 엄마의 모습이 마음 아프다며 딸이 어머니를 모시고 병원을 찾은 것. 어머니를 생각하는 딸의 효심도 대단하지만 최근 외모에 관심이 높아진 꽃중년 열풍을 타고 안티에이징을 위해 홀로 병원을 찾는 중장년들도 많아졌다. 비교적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점이나 검버섯을 제거하는 치료부터 피부 미백과 탄력 영양주사 등 다양한 안티에이징 치료에 관심이 높다. 회춘의 효과를 더욱 크게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적극적인 주름치료를 받기도 한다.

피부과에서 주름을 제거하는 방법은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국소 부위 주름만 간단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주로 필러나 보톡스를 권한다. 필러, 보톡스는 미간 사이 찡그리는 주름, 눈웃음으로 생기는 눈가주름 등의 부위별 주름을 수술 부담 없이 간편하게 치료하기 편하다. 진피 또는 피하층에 칼슘, 히알루론산 등 다양한 종류의 필러를 필요에 따라 적당량 주입하면 체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독성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잔주름을 개선한다.

좀 더 적극적으로 주름을 치료하고 싶다면 써마지, 울쎄라 등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써마지는 고주파를 노화된 콜라겐에 조사해 탄력을 회복시키는 원리로, 표피를 쿨링스프레이로 보호하기 때문에 피부손상 없이 주름을 해결할 수 있다. 울쎄라는 진피에 초음파 열을 전달해 콜라겐을 재생시켜 주름제거와 탄력에 효과가 있다. SMAS(스마스‧근건막층)층까지 도달해 여러 번 반복해서 치료받으면 잔주름 및 깊은 주름 제거에 만족도가 높다.

안면거상술은 수술적 방법으로 절개가 필요하지만 가장 효과 높은 주름치료법이다. 귀 앞부분을 절개한 뒤 늘어진 피부를 당기고 처진 속근육을 제거한다. 얼굴 전체 주름을 제거하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절개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려 직장인이나 흉터 회복이 더딘 중장년층은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앞서 나열한 치료법보다, 짧은 시간 안에 높은 효과를 원하는 까다로운 입맛의 꽃중년들이 많이 찾는 주름치료법은 녹는 실 리프팅이다. 레이저, 보톡스에 비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한 번 시술로 전체 안면 주름을 개선해 안면거상술 못지않은 효과가 있다. 특수하게 고안된 돌기(Cog) 형태의 3D 녹는 실을 미세한 주사바늘에 장착해 절개 없이 피부층, 피부 두께, 처짐 정도에 맞춰 피부를 당겨 주름을 당겨 올린다. 이때 사용되는 실은 PDO(Polydioxanene) 생분해성 녹는 실로 6개월 정도면 체내에서 녹아 배출되기 때문에 이물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처짐 정도가 심한 경우 필러 시술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와 만족도가 높다.

▲ 이미지투데이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시술할 부위에 보형물을 삽입했거나,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감염‧악성종양‧후천성면역결핍 등 면역체계 이상 혹은 당뇨병‧결핵 등 전신질환을 가진 사람은 시술 전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바탕으로 한 치료계획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