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CNN 캡처

유럽이 미국행 비행기에 전자 기기 소지 탑승을 금하는 대혼란에 순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CNN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럽 항공사들과 정부 기관들은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 탑승 시 랩탑이나 전자기기 소지를 금지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지난 3월 중동 및 아프리카 10개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에 취했던 랩탑 등 전자 기기 탐승 금지 조치를 유럽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이 공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에 탑승하는 승객들은 스마트폰보다 큰 기기는 화물 가방에 넣어 검열 받아야 한다.

미 의회와 국토 안보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탑승 금지 조치가 조만간 유럽 등 다른 나라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CNN과의 통화에서 말했다.

국토 안보부 관리가 그런 금지 조치 가능성에 대해 11일 업계 대표들과 만나 협의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그러나 이 소식통은 아직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유럽의 고위 관리는 유럽의 항공 업계가 미국이 랩탑 탑승 금지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대 '대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유럽에 이런 제한을 확대하는 것은 중동에서 보다 업계에 미치는 파급이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미국으로 들어오는 해외 여행객의 40%는, 하루 350편 이상의 항공기편으로 대서양을 건너 유럽에서 오고 있다.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이는 항공사는 미국의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항공과 영국항공이 꼽혔다. 이들 4개 항공사가 유럽발 미국행 항공편의 6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드 배스티언 델타항공 최고경영자(CEO)는 국토안보부가 전자기기 기내반입 금지 조처를 확대한다면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일단은 정부의 방침을 따른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일부 유럽 항공사들은 안보상의 목적을 충족시키면서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묘안'을 짜내고 있다.

유럽연합 행정부인 집행위원회(EC)가 지난 9일 존 켈리 미 국토안보부 장관과 일레인 차오 미 교통부 장관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양측의 '협력'을 중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정부를 향해 전자기기 기내반입 금지 확대가 잘못된 방향이라며, 다른 '대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국토 안보부 등 미 안보 관련 기관은 이날 미 항공사 관계자들과의 회의를 통해 이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조만간 미 정부의 방침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테러 방지 등 안보상의 이유로 지난 3월부터 중동 8개국 10개 공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9개 항공사에 대해 랩톱, 태블릿, 카메라, DVD 플레이어, 전자게임기 등 전자기기 기내반입을 금지했다.

유럽발 미국행 노선까지 이같은 조처를 확대한다는 방침은 중동에 이 조치를 시행한 지 불과 2개월여 만에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