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동산 시장이 여러 개발 호재를 업고 올해도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초고층 레지던스 등이 한창 개발 중에 있는 해운대 지역의 땅값은 더 큰 폭으로 상승했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부산의 표준지 공시지가가 지난해보다 9.17% 상승했다. 이는 전국 평균 상승률 4.94%의 두 배에 가깝고 경남(6.78%)과 울산(6.78%)과 비교해도 상승률이 높았다.

해운대관광리조트 개발사업인 '엘시티' 분양 호조와 동부산관광개발사업, 첨단산업단지 등 활발한 해운대구의 공시지가가 12.12%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표준지공시지가는 토지 이용 상황이나 주변 환경 등의 기타 조건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일단의 토지 중에서 대표성이 있는 토지 50만 필지를 선정, 공시기준일 현재 적정가격을 조사·평가한 가격이다.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가 돼서 국가 기관이 지가를 산정하거나 감정평가업자가 개별적으로 토지를 감정평가하는 경우에 그 기준이 된다.

해운대구 M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해운대 공시지가 급등을 두고 '엘시티 효과'라고 평한다. 그는 "2015년 분양한 '엘시티' 아파트 일반분양가가 3.3㎡당 최고 7002만원, 평균 2730만원으로 지역 내 최고가를 기록하고, 현재도 분양이 진행 중인 레지던스는 평균 3000만원대다. 아파트는 분양 성적도 좋았다"면서 "그것이 주변 지가를 견인했다. 현재 상승한 지가가 반영된 해운대 지역 신규 분양 아파트는 2000만원대"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운대구와 인접한 수영구가 11.92% 상승했고, 동래구가 10.64% 올랐다. 수영구는 지난해 주요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분양이 지가 상승을 이끌었다. 그외 금정구 8.60%, 기장군 7.90%, 사상구 7.85% 등도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강정규 동의대 부동산금융·자산경영학과 교수는 하반기부터 가격상승세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그는 부산 5개 조정지역은 변화가 없는 보합세를 보일 것이나 다른 지역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부산의 아파트 분양 가격이 점차 상승하면서 정부는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부산 지역 아파트 시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청약 조정대상지역'(조정지역)으로 지정하고 청약 조건을 강화한 곳은 지방에선 세종시 공공택지를 제외하고 부산 뿐이었다. 부산 해운대·연제·동래·수영·남구의 민간택지가 정부 청약 조정지역에 들어갔다. 

게다가 지난 3월 주택도시보증공사는 해운대구와 연제·남·수영·동래구를 '고분양가 우려지역'으로 지정했다. 고분양가 우려지역에 지정되면 신규 아파트의 분양가가 인근 유사한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 또는 평균 매매가의 110%를 초과할 경우 해당 아파트의 아파트 분양 보증이 제한된다.  

부산에서 표준지 공시지가가 가장 높은 곳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부산 진구 부전동 254-20 서면 금강제화 부지로, 1㎡당 2590만원이다. 공시지가가 가장 낮은 곳 역시 지난해와 같이 개발제한구역인 금정구 오륜동 산40 일대로 1㎡당 800원으로 나타났다.

북항재개발 지역인 중구와 동구는 각각 7.77%와 6.0% 올랐다. 북항에는 국제여객터미널이 입주를 마쳤고 부산일보, 부산MBC, BBS불교방송, 부산경남본부세관,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들어올 예정이다. 향후에는 마리나 시설, 부산 오페라하우스 등과 부산항 북항 자성대부두 등을 통합 개발한 '부산항 시티'가 착공 앞두고 있어 상승 여력이 가시화되는 중이다. 

그러나 강 교수는 "북항은 아직 주거용지 공급 전이지만 상업용지 중 레지던스 호텔이 분양에 성공하지 못했고, 기존 배후 주거지가 부산역 근처의 동구, 중구 지역이 원도심 중에서도 제일 선호도가 떨어지는 지역이라 북항 주변 지역 주변까지 영향을 미쳐 지가 견인까지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