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지수가 그 동안 난공불락이었던 2200선을 뚫고 상향하며 사상최대치를 경신했다. ‘프랙시트’, 북한리스크가 줄어들고 중국의 싸드 보복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수 전환에 힘입어 주식시장이 사상최고치 행진을 이어갈 분위기다.

수출입은행이 지난 27일 발표한 '2017년 1분기 수출실적 평가 및 2분기 전망'에 따르면 수출선행지수가 올해 2분기에 117.1을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0.8%, 전년 동기 대비 10.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선행지수의 상승세는 전 분기 대비 4분기 째 이어지고 있으며 그 증가폭도 확대됨에 따라 수출입은행은 우리 경제의 수출 회복세가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는 분석을 내놨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지표는 국민의 소비심리 변화이다. 한국은행의 소비자 심리지수에 의한 경기상황을 보면 지난 3월에 96.7이던 소비자심리지수가 이번 4월 달에 101.2로 오르며 4.5가 올랐다. 지수 4.5 증가는 4년 만에 최고로 많이 오른 기록이다.

소비심리지수가 지난 6개월 만에 비관에서 낙관으로 돌아선 것이다.

▲ (자료: Wisefn , 삼성자산운용 재인용)

투자금융시장에도 이처럼 국내 경기 활성화를 주도하는 기업에 투자하여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대한민국 경제 핵심 주도주에 투자해 미리 정한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면 채권형으로 전환해서 수익을 보존하는 ‘삼성 대한민국 정예기업 목표전환형 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의 종목투자 포트폴리오는 펀드자금의 65.8%는 기술·자동차·소재·산업재 정예기업에 투자하고 나머지 22%는 통신·유틸리티·필수소비재 기업에, 그리고 12.2%는 금융업종에 투자한다.

이 펀드는 1년 안에 누적수익률 7%에 도달하면 채권형으로 전환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한다. 만약 7%에 도달하지 못하면 1년 이후부터 목표수익률은 10%로 변경되어 리밸런싱한다.

1년이 지난 후 10% 목표수익을 달성하면 채권형 펀드로 전환되며 국공채, 우량채, 우량 어음 등을 편입해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시장을 주도하는 소수종목을 발굴해 집중투자하며, 업종별, 유형별 대표 핵심 종목 30~50개를 선별해 시장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한다.

한국시장을 주도할 초우량 종목으로 시장에 적극 대응하며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1차년도에는 공격적인 운용전략을 실행한다.

단기적 시장 트렌드에 따라 투자하지 않고 글로벌 투자환경과 핵심변화를 잘 반영해 주도하는 종목을 집중 발굴, 이익에 초첨을 맞춰 실적이 개선되는 턴어라운드 종목에 주목한다는 전략이다.

신탁보수는 A클래스 기준 선취판매수수료 1% 이내, 연보수 1.24%이며 채권형으로 전환된 이후에는 총보수가 0.16%로 전환된다. 환매수수료는 없다.

▲ (자료: Bloomberg , 삼성자산운용 재인용)

한편 삼성자산운용 마케팅 관계자는 "이 상품은 최초 설정일로부터 1년간은 7% 수익 달성을 목표로, 3년 안에는 10% 목표수익 달성을 목표로 글로벌경쟁력과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대형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경기 싸이클에서 주도주 출현시 분산투자보다는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하여 효과적인 수익 추구를 목표로 하는 목표전환형 펀드."라고 말했다.

"2017년 주식시장 주요이슈는 인플레이션, 금리상승, 글로벌 재정확대이므로 소재와 산업재, 은행주 등의 비중을 확대해 수익확보를 기하고 상반기에는 기술적 인플레이션에 의한 주가 반등과 선진국 재정정책에 의한 유효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며 2분기 이후 인플레이선 기저효과의 소멸이후에는 실질수요의 증가 확인 여부가 코스피 본격 상승의 KEY가 될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이 상품은 중위험을 수용하고 중수익을 추구하는 비교적 안정성향의 투자수익을 원하는 1년이상 3년이내의 중기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투자조언했다.

<집합투자증권의 개요>

투자목표 : 한국의 구조적인 산업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에 집중된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투자전략 :

►글로벌 경쟁력과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대형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장기적으로 시장을 이끌어갈 기업에 투자하되, 구조적인 산업 변화 속에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을 발굴 투자한다.

►광범위한 분산 투자보다 “소수기업” 분석을 더 강도 높게 하여 초과 수익을 추구한다.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운용조직의 팀 어프로치 시스템을 운용한다.

세부운용전략

1.대형주 중심 투자 2.세상의 변화에 투자 3.턴어라운드 투자 4.선택과 집중 (30~50 종목 투자) 5.팀어프로치

▲ (자료 : Bloomberg , 삼성자산운용 재인용)

투자포인트

► 한국의 구조적인 산업 변화 속에서 장기적으로 시장을 주도할 기업을 발굴하여, 장-단기적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에 집중 투자

► 2017년의 Key Point는 인플레이션, 금리상승, 재정확대로 예상

► 2017년 매출 및 이익증가폭이 큰 업종내 In-depth한 분석을 통한 종목 매수

► 전환조건 달성 후 채권재간접형으로 전환하여 수익 보존 추구

<상품 안내>

펀드명 : 삼성 대한민국정예기업 목표전환형증권투자신탁제1호(주식)

▲ (자료 : Wisefn , 삼성자산운용 재인용)

상품유형: 주식형,단위형,공모형,

총보수 : 연 1.24%

판매보수= 0.50%/ 집합투자보수= 0.72%/ 신탁보수=0.02%

선취판매수수료 : 납입금액의 1%이내

환매수수료 : 없음

환매방법 :

- 15시30분 이전 신청시►제2영업일 기준가로 제4영업일에지급함

- 15시30분 이후 신청시►제3영업일 기준가로 제4영업일에 지급함

투자위험 : 유동성위험, 투자신탁규모 변동에 따른 위험, 투자신탁 해지 위험, 투자신탁 소규모의 위험,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투자자 유의사항>

► 집합투자상품은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운용결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익과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 투자희망자는 자신의 투자경험과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에 투자해야 하며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자산운용사나 판매회사에 전화로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투자설명서나 투자안내서를 읽어본 후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 본 기사는 요약된 자료이므로 반드시 판매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정확한 투자설명과 보수 및 수수료, 환매방법 등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한 후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보호대상 아님>

이 집합투자상품은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