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계란 노른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간 기능, 학습 능력 등의 향상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콜린(choline)’ 성분. 하지만 콜린 성분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전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붉은 색 고기, 계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전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채식주의자 집단과 고기를 섭취한 집단에게 '콜린' 성분의 보충제를 투여한 결과, 양쪽 모두 혈전 위험을 높이는 TMAO 수치가 증가했으며, 채식주의자 집단의 혈액 농도가 비교적 낮았다. 출처=이미지투데이

클리블랜드클리닉 스탠리 헤이즌(Stanley Hazen) 교수팀은 장내 세균이 콜린과 상호작용해 혈액을 끈적거리게 만들고, 심장 마비와 뇌졸중을 일으키는 혈전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완전한 채식주의자 및 비건 채식주의자 8명과 육식, 달걀 및 유제품을 먹는 10명의 자원 봉사자 1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봉사자들에게 매일 콜린 보충제 18개(500mg)를 나눠줬다. 콜린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는 양은 여성의 경우 하루 425mg, 남성의 경우 하루 550mg이다.

한 달 후, 봉자사들의 트리메틸아민 N-옥사이드(trimethylamine N-oxide, TMAO)라고 불리는 혈중 농도는 10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팀은 봉사자들의 혈액이 혈전 형성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진 상태가 됐다고 봤다. 

헤이즌 박사는 엔비씨뉴스(NBS News)를 통해 “TMAO가 높으면 혈전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요법에서 콜린을 증가 시키면 TMAO 수치가 올라가서 혈소판 기능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철저히 채식으로 식사를 한 집단이 고기를 먹는 사람들보다 시작하는 콜린 수치가 훨씬 낮았으며, 콜린 복용 후에도 혈중 농도는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TMAO를 유발하는 식품은 응고 및 혈전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하지 않는 한 콜린 보충제는 피해야한다”고 경고하며 “지중해식 식단이 TMAO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팀은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실제로 심장 질환의 위험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진 못했다”라며 “하지만 TMAO의 미생물 생산이 심혈 관계 질환의 발병과 연관되어 있음을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한편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혈액 응고 효과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저용량 아스피린이 콜린 보충제로 인한 TMAO 증가를 부분적으로 줄였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메커니즘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스피린이 장의 미생물 군집 구성을 바꾸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