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무성(왼쪽부터) 희망온돌시민기획위원장, 류찬우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25일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 출범식에서 축하 떡을 자르고 있다. (출처=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 소멸포인트 등을 재원으로 서민금융을 지원하는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이 문을 열었다.

여신금융협회는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이 현판식을 갖고 본격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재단은 신용카드사에서 조성한 사회공헌기금(66억원)과 소멸시효가 완성된 신용카드 포인트·선불카드 미사용 잔액 등 총 300억원 규모의 재원으로 출범했다.

올해 재단의 총 사업비는 기본재산 및 재단의 관리비 등 운영재산을 제외한 200억원이다. 카드사들은 앞으로 소멸 포인트가 줄어들어도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올해 수준의 재원을 지속해서 출연하기로 했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8개 카드 전업사가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에 동참했다.

주요 사업은 △신용카드 회원 등을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지원 △영세가맹점에 대한 지원 △공익적 활동 및 학술지원 △사회복지사업 등 4가지로 나뉜다.

재단은 신용카드 회원 중 연체 등으로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9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상환한 경우 소액대출을 지원한다. 최대 200만원 한도로 연 2∼4% 금리로 대출해 준다. 올 하반기에는 학자금도 지원 할 계획이다.

연간 매출액 2억원 미만 영세가맹점에는 대출 금리를 지원한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을 이용하는 영세가맹점에게 신용카드 사회공헌 우대 금리 0.5%포인트를 적용한다. 하반기에는 영세가맹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해 경영컨설팅과 법률자문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