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웨이(Speedway)는 주유소와 편의점이 복합된 형태의 유통업체로, 오하이오에 본사가 있으며 미국 전역에 약 2822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처음에는 스피드웨이79라는 미시간에 있는 주유소 체인으로 시작됐는데, 1953년 현재 마라톤 석유인 당시 오하이오 오일 컴퍼니가 인수하면서 변화가 시작됐다.

당시 미국 내 많은 주에서 주유소에서 고객이 직접 주유하는 ‘셀프 주유서비스’가 합법화되면서 마라톤 석유는 스피드웨이79를 셀프서비스 주유소 겸 편의점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름도 ‘스피드웨이’로 바꿨는데 주유소와 편의점을 결합한 신개념의 유통공간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기존 마라톤 석유가 보유했던 주유소들도 편의점을 함께 운영하는 형태로 바꿨다.

주유소와 편의점 복합 형태로 확장하면서 개스아메리카, 개스타운, 웨이크업, 본디드, 체커, 포트 등 지역 내의 소규모 주유소를 잇달아 인수해서 모두 스피드웨이로 브랜드를 바꿨다.

스피드웨이는 주유소와 편의점 외에도 음식을 즉석에서 제공하는 카페도 일부 점포에서 운영하고 있다. ‘스피디 카페(Speedy Cafe)’라는 브랜드의 서비스는 고객들이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음료수와 음식을 주문하고 주문서를 계산원에게 제시하고, 돈을 내는 동안 음식이 바로 준비되도록 하는 레스토랑 서비스다.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