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insider.foxnews.com

미국에서 23일(현지시간) 두 건의 여론 조사가 발표됐다고 CNN이 보도했다. 

취임 100일을 맞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취임 100일 지지도는 역대 최저 수준이다.

ABC와 워싱턴포스트 공동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 국민의 42%가 트럼프 대통령의 그동안의 성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3%는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NBC와 월스트리트 저널의 공동 여론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0%가 지지했고, 54%는 지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런 안 좋은 소식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ABC와 워싱턴포스트 공동 여론 조사는 미국인 대다수가 공화당이나 민주당 모두 “관심 없다”고 대답한 것이다.

민주당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7%가, 공화당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2%가 “관심 없다”고 대답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분의 1도 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트럼프 대통령이 차라리 두 정당에 비해서 조금 낫다. “관심 없다”고 답한 응답자가 58%였으니까.

트럼프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자신의 지지 기반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선거에서 트럼프를 찍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96%가 다시 선거해도 트럼프를 찍겠다고 말했다. 같은 질문에 힐러리 클린턴을 찍은 사람들 중에는 85%가 힐러리를 찍겠다고 말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세의 유지 정도를 보면, 만일 오늘 다시 두 사람이 맞붙는다 해도 트럼프가 43:40으로 클린턴을 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번 실제 선거에서 클린턴은 선거에서는 승리하지 못했지만, 유권자 투표 수로는 트럼프 대통령을 290만표 앞섰었다(연방 선관위 공식 집계 클린턴 6585만 3516표로 48,18%, 트럼프 6298만 4825표로 46.09%).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도 23일 오후 트위터에 두 개의 글을 올렸다.

“대부분의 매체가 가짜 뉴스를 생산하고, 항상 (나에 대해) 부정적인 것을 감안하면, 오늘 새 여론 조사는 매우 훌륭합니다. 내가 아직도 힐러리를 이긴다는 것이니까요. ABC와 워싱턴포스트 공동 여론조사는(지난 선거 때는 크게 틀렸지만), 지난 선거에서 나를 찍은 사람 대부분이 여전히 나를 지지하며, 53%가 나를 강력한 지도자라고 말했습니다.”

32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취임 초기에 15개의 법률안에 서명한 이후, 취임 100일 평가는 미국 언론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 트위터에 100일 성과로 점수를 매기는 것은 “웃기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선거 기간 중에 자신의 100일 계획의 일환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유권자들과의 계약’(Contract with the American Voter)에서 일련의 법들 제정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그러나 취임 100일을 1주일도 채 남기지 않은 현 시점에서 어떤 법도 발의되지 못하고 있다.

갤럽의 과거 조사를 보면 대통령 지지도는 취임 초가 절정이었다.

▲ 출처= SCMP캡처

23일의 여론조사의 응답자는 트럼프 만의 독특한 부문에도 의미 있는 응답을 했다.

ABC와 워싱턴포스트 공동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34%가 트럼프 뿐 아니라 그의 딸 이방카 트럼프와 사위 자레드 쿠쉬너를 모두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54%는 트럼프의 개인 클럽인 마라라고에서 공식 일정을 갖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ABC와 워싱턴포스트 공동 여론조사는 4월 17일에서 20일까지 성인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오차 범위는 ±3.5% 포인트이고, NBC와 월스트리트 저널의 공동 여론 조사는 같은 기간 동안 90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시행됐으며 오차 범위는 ±3.3%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