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조직개편을 통해 다양한 부서에 분산돼 있던 핀테크 역량을 단일 부서로 일원화 시켰다.

이 은행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신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디지털금융을 선도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스마트금융그룹'을 '디지털금융그룹'으로 재편했다. 디지털금융그룹 산하에 디지털전략부를 신설해 디지털 전략 수립과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 스마트금융부는 디지털금융부로 명칭을 바꾸고 비대면채널 운영 및 마케팅을 맡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그간 다양한 부서에서 담당해왔던 디지털 전략을 일원화 시킨 것"이라며 "디지털전략부는 앞으로 디지털·비대면 전략 수립, 시장분석 등을 담당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빅테이터 관련 사업을 발굴하는 빅데이터팀도 신설됐다"며 "(디지털전략부을 중심으로) 구성원도 재배치한 만큼 이전보다 한층 체계적으로 디지털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우리은행은 앞서 2015년 5월 국내 최초의 모바일은행 위비뱅크를 출범시켰다. 지난해에는 위비톡, 위비멤버스, 위비마켓을 잇달아 출시하며 국내 은행 중 가장 먼저 관련 플랫폼을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