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중에서, 소비자들로부터 호응도가 높거나 주목해볼 만한 10가지는 무엇일까.

 

1. 편의점 도시락 매출 1등 ‘백종원 간편식’

2015년부터 백종원 요리연구가가 상품 기획에서부터 제조 레시피, 마지막 테이스팅까지 직접 참여한 ‘백종원 간편식’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국내 편의점 역사상 처음으로 소주, 바나나우유 등을 제치고 매출 1위에 오른 제품이다. 대표 제품으로 ‘백종원 육해공 도시락 시리즈’는 상품명처럼 돼지고기, 주꾸미, 닭고기 등 육해공 진미를 담은 2단 도시락이다.

2. 1인 가구 겨냥 ‘1리터 미네랄워터’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업계 최초 1ℓ짜리 PB생수 ‘미네랄워터’를 출시해 전년 대비 매출이 5배나 상승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500㎖나 2ℓ 용량의 생수는 1인 가구에게 너무 적거나 너무 많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를 고려해 일반(NB) 상품보다 ㎖당 가격이 50% 이상 저렴하고 용량은 부담스럽지 않은 제품을 통해 PB생수의 매출 비중을 30%까지 올렸다.

3. 생선도 파는 편의점 ‘참숯불 고등어구이’

혼술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9월 ‘참숯불 고등어구이’를 출시했다. 복잡한 조리과정 없이 전자레인지를 1분 동안 이용하면 간편하게 생선구이를 즐길 수 있도록 진공 포장된 상품이다. 가시를 발라내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가공 처리했으며 간장과 와사비 소스를 넣어 취향에 따라 찍어먹을 수 있도록 했고, 100g으로 혼자 즐기기에 부담 없다.

4. 한 번에 3가지 맛으로 가성비 UP! ‘CU 쓰리 김밥’

‘쓰리 꼬마 김밥(2600원)’과 ‘쓰리 까스 김밥(3000원)’은 세 가지 맛의 김밥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콤팩트한 사각 용기에 메인 토핑을 강조한 미니 김밥과 김밥을 찍어먹을 수 있는 특제 마요네즈 소스, 깔끔한 뒷맛을 위한 깍두기, 생강초절임이 각각 들어 있어 알찬 구성을 자랑한다. 전체 중량은 285~315g으로 푸짐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

5. 지산지소(地産地消), ‘CU 지역 한우 간편식 시리즈’

올해 초 ‘안동한우’와 ‘참예우한우’를 활용한 한우 버거와 도시락(각 2종)을 영남 지역과 충청·호남 지역에서 한정으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역의 특산품을 활용한 메뉴 개발로 최근 경기 침체로 위축된 한우 소비 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차별화 메뉴로 해당 지역에서 카테고리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6. 같이 탈래? ‘카셰어링 편의점’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쏘카(Socar)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업계 최초로 편의점에서 카-셰어링(Car-Sharing)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공유 차량 서비스 수요가 높은 대학가, 원룸촌 등 입지에 위치한 전국 40여 곳에서 테스트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 고객 편의성, 고객 수요 등의 기준에 따라 서비스 점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7. 여대생들을 위한 파우더존! ‘맞춤형 편의점’

덕성여대 학생회관에 위치한 ‘CU 덕성여대학생회관점’은 전체 매장에서 휴게 공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매장 내에는 10여개의 테이블,  ‘스터디 존’은 물론 주로 여대생이 이용한다는 점에 착안해 메이크업을 수정할 수 있는 ‘파우더 존’과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피팅룸(탈의실)’을 갖추고 있다.

8. 집 앞까지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

배달 전문업체인 ‘부탁해’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다. ‘CU멤버십’과 ‘부탁해’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 접속해 1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최대 40분 이내에 원하는 곳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배달 이용료는 1500~3000원으로 거리별로 차등 부과되며, 배달 가능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11시까지다.

9. 편의점이 은행 품었다 ‘금융 서비스 제공’

NH투자증권과 손잡고 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해 ‘CU 365 캐시존’을 운영 중이다. 기존 금융사가 운영하던 자동화기기 코너를 편의점 내에 특화된 서비스 공간으로 배치해 이용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 신한은행과 함께 영업점 창구 수준의 은행 업무가 가능한 ‘디지털 키오스크’를 배치,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100여가지 영업점 창구 업무가 가능하도록 했다.

10. 편의점에서 찾는 택배 ‘CU 픽업서비스’

CU 픽업서비스를 이용하면 365일 24시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쉽고 빠르게 택배를 찾을 수 있다. CU와 제휴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 시 배송 입력창에서 이를 수령할 점포를 지정하면 해당 점포로 물품이 배송, 보관되는 서비스다. 점포에 상품이 도착하는 즉시 주문 고객에게 SMS 및 이메일이 발송되니 이후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찾아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