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내 주요 재건축 단지인 반포·서초·여의도의 88개 단지를 재건축 지구단위계획으로 개발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의 계획이 구체적으로 나오기도 전이지만 주민들의 반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서울시는 '반포·서초·여의도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이달말 발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단지별로 재건축하는 정비계획 방식보다 도시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지구단위계획 방식이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기존에 단지별로 우후죽순 진행하던 재건축 사업을 서울시가 보다 계획적인 광역 개발로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재건축시 교통, 도로, 기반시설, 상업지역, 자연 환경 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사업속도가 빨라지고 보다 계획적인 개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재건축 조합을 비롯한 해당 주민들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반포 주공1단지 조합원인 A씨는 “압구정 현대아파트처럼 서울시가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들이대며 ‘단지에 역사문화공원을 만들어서 기부채납하라’ 등의 요구를 해댈 것이 아닌가” 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반포3지구 재건축조합 관계자도 “서울시의 의도를 모르겠다. 꼼꼼히 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여의도 모 아파트 재건축 조합장은 “사업 진행 속도가 빨리져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서울시의 발표로 우려하는 조합원들의 전화가 오전부터 쇄도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된 이후에는 각 특별계획구역의 추진위원회나 조합의 재건축계획안은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를 받게 될 전망이다.

이들 지역 주민들의 우려는 사실 압구정 재건축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을 봤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압구정 재건축을 정비계획이 아닌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추진한다고 발표하고 주민공람을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서울시는 현재 용적률 200%로 1만 가구가 들어서 있는 압구정지구가 용적률 300%로 재건축하면 1만6000가구로 늘어나기 때문에 가구 수 증가에 따른 교차로 수 변경 등 교통에 관한 전체적 영향 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구단위계획 주민공람 이후 압구정 재건축 단지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시 계획을 따를 경우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35층 층고 제한, 15% 수준의 높은 기부채납 비율 등 사업성을 해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었다. 결국 주민 5000여명은 서울시와 강남구에 서울시 정책에 반대하는 내용의 주민의견서와 서명을 제출하기도 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안이 만들어지는데만 최소 1년이 걸린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전했다.

그는 “서울시의 계획이 명분은 좋지만 이들 단지는 이미 오래 전 아파트지구로 도로나 인프라 등에 대한 계획이 수립된 곳들이다. 사업진행도 오래 걸릴 뿐 아니라 기부채납 비율도 높아질 것이라서 주민들이 바라는 것과 도시계획위원회의 요구 사이를 조절하는 과정이 쉽지 않아 사실상 해당 지구들의 재건축 진행이 최소 1년 이상 정지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