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빌 캐포더글리·린 잭슨 지음, 서미석 옮김, 현대지성 펴냄

월트 디즈니는 1923년 최초로 영화 제작을 하기 위해 삼촌 로버트에게 500달러를 빌렸다. 그때 삼촌은 사업체의 지분은 마다하고 현금 상환을 고집했다. 만일 삼촌이 현금 대신 월트 디즈니사의 주식을 받았더라면 그 500달러는 현재 10억달러가 돼 있을 것이다.

창립한 지 100년 가까이 된 디즈니가 여전히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선두를 지키며 끊임없이 확장될 수 있었던 비결은 창립자 월트 디즈니의 정신을 지속적으로 살아 숨 쉬게 만든 것이었다. 월트 디즈니의 정신이란 ‘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다. 이는 월트 디즈니가 생전에 밝힌 성공 비결, 즉 “나는 꿈을 꾸고, 그 꿈이 내 신념에 맞는지 확인해 봅니다. 나는 리스크를 감수하여 도전하고, 그 꿈들을 실현하기 위한 비전을 실행합니다”를 요약한 것이다.

책에는 디즈니 방법론의 핵심 11가지가 나온다. 1.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꿈들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자극하라. 2. 자신의 신념과 원칙을 고수하라. 3. 고객을 귀한 손님으로 대하라. 4. 직원을 격려하며 권한을 부여하고 포상하라. 5. 핵심 공급업체 및 협력사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라. 6.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예측된 리스크를 과감히 감수하라. 7.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 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라. 8. 장기 비전에 맞춰 단기 실행 전략을 구상하라. 9.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의사소통을 개선시키기 위해 스토리보드 기법을 활용하라. 10. 디테일에 깊이 주목하라. 11. 직원과 고객과 제품과 자신을 사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