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투자자들은 투자 성과를 미리 가늠할 수 있는 자료로 해당 투자상품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를 어떻게 짰느냐를 보고 일차적으로 가능성을 확인한다.

포트폴리오 내용이 상품별 조합과 요소가 많고 조밀할수록 고위험과 고수익을 목표로 한 상품이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상품의 수가 적고 요소의 조합이 단순할수록 저위험상품이고 저수익을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사실 일반 투자자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투자상품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느냐에 대한 질문이다.

은행상품은 대부분 투자자가 직접 투자상품의 포트폴리오를 짜거나 투자상품 구성에 대한 고민이나 깊은 상담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미 은행에서 상품을 만들 때 구조화하여 상품 속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우리은행은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펀드를 각 투자자의 투자성향과 투자상품의 위험등급에 따라 5가지 위험등급별 펀드에 상품의 특성과 투자자의 투자성향을 반영한 구조화 펀드를 위험등급별로 3개씩 만들어 총 15개의 ‘명작 포트폴리오펀드’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5단계 위험등급 펀드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해,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는 더 줄이고 안정적으로 고객 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설계한 포트폴리오 펀드이다.

우리은행은 이 펀드의 브랜드를 ‘우리 名作(명작) 포트폴리오’라 부르며 판매하고 있다.

‘우리 名作 포트폴리오’는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등급에 따라 전문가가 엄선한 3개의 우량펀드를 묶음으로 구성된 위험등급별 펀드 15개가 있으며, 앞으로 펀드 운용상황 및 시황을 감안하여 매달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여 투자자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 (우리은행 제공)

지금까지는 투자자들이 펀드에 투자하며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위험등급별로 여러 펀드를 각각 신규로 개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출시된 ‘우리 명작 포트폴리오’ 시리즈는 투자자가 투자성향에 맞는 위험등급별 펀드를 큰 고민없이 선택하기만 하면 펀드 자체가 분산투자의 효과와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특성이 내재되어 있어 투자상품 선택이 매우 편리한 점이 특징이다.

펀드의 종류는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안정형부터 공격투자형까지 5종류의 펀드 포트폴리오가 있으며 각 등급별 포트폴리오에는 3개의 추천펀드가 들어있다. 따라서 총 15개의 추천 펀드가 있다.

포트폴리오펀드를 유형별로 펀드 비중을 살펴보면 ▲안정형은 국내채권형 70%+국내혼합형 30%로 구성되어 있고 ▲안정추구형은 혼합형 60%+국내채권형 40%, ▲위험중립형은 해외채권형 70%+국내혼합형 30%, ▲적극투자형은 주식형 70%+ 해외채권형 30%, ▲공격투자형은 해외주식형 100%로 각각 구성되어있다.

‘우리 名作 포트폴리오’에 대해 펀드 구성 내용부터 펀드선택, 펀드수수료 및 수익률, 펀드운용, 펀드해지까지 단계별 궁금증을 문답형으로 세밀하게 안내한다.

▲ (자료: 우리은행 홈 캡처)

<'우리 名作 포트폴리오'펀드의 궁금증 풀이 Q & A>

Q. 상품별 목표수익률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예상할 수 있나?

A. 이 상품은 목표수익률이란 표현을 쓰지 않는다. 다만 상품의 특성을 반영한 기대수익률로 각 펀드별로 2%~10% 수준의 기대수익률은 예상하고 있다. ▲ 안정형은 연2% 수준, ▲ 안정추구형은 연3% 수준, ▲위험중립형은 연5% 수준, ▲적극투자형은 연7% 수준, ▲공격투자형은 연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Q. 펀드의 수수료 체계는 어떠한가?

A. 이 펀드는 우리은행이 징수하는 수수료는 없다. 단 개별 요소펀드별 수수료 기준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한다. 요소펀드의 클래스는 A클래스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안정형상품을 구성하는 요소인 국내채권형 70%에 해당하는 펀드수수료가 1%이고, 국내혼합형 30%를 구성하는 펀드수수료가 1.5%라면 채권형의 투자금액에 해당하는 1% 수수료와 혼합형 투자금액에 해당하는 수수료 1.5%를 구분해서 내야한다.

Q. 펀드의 구성요소가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MP(모델 포트폴리오)와 비슷한데 내용이 어떻게 다른가?

A.위험등급에 따른 5개 종류의 펀드의 구분이 비슷하나 그 내용은 전혀 다르다. 즉 ISA는 위험등급별로 투자 요소가 주식-채권-RP-예금 등 상품을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조합하여 펀드를 구성하고 있으나,

名作 포트폴리오는 포트폴리오 구성 요소가 각 투자상품이 아닌 펀드를 위험등급별, 투자성향별 특성에 최적화하고 하나의 펀드로 묶어서 만든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의 기본 구성요소 자체가 다르다.

Q. 펀드를 구성하는 요소펀드를 투자자가 선택하여 조합할 수 있나?

A. 그렇게 할 수 없다. 각 투자등급별 펀드는 자산운용전문가들이 각 요소펀드의 특성을 감안하여 엄선하고 조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투자자가 추가하거나 뺄 수 없다.

▲ (자료: 우리은행 홈 캡처)

Q. 펀드 운용은 일임형펀드 운용 방식대로 하는가?

A. 아니다. 이 펀드는 근본적으로 공모형펀드이고 일임형이 아니다. 우리은행은 각 요소펀드를 묶어서 하나의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뿐 운용은 하지 않는다. 각 요소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는 처음 펀드를 설계 판매한 자산운용사이다.

Q.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성향을 벗어난 상품을 가입하고 싶다면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A. 가입할 수 없다. 단 포트폴리오가 맘에 안 든다면 개별 펀드를 가입하면 된다.

Q. 가입 대상과 최소 투자금액은 얼마인가?

A.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최소 금액과 최대 투자한도에 제한이 없다.

Q. 투자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A. 일반 펀드의 투자기간과 동일하다. 투자자가 투자하고 싶은 기간 투자할 수 있다.그러나 펀드는 기본적으로 장기간 투자해야 수익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장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투자기간 중에 리밸런싱(상품 투자비율 조정)을 할 수 있나?

A. 할 수 없다. 리밸런싱을 하고 싶으면 다른 상품을 다시 가입해야 한다.

Q. 공격투자형에는 해외 주식에 투자한 펀드도 있는데 해당 펀드가 비과세해외펀드일 경우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나?

A. 요소 펀드가 비과세해외펀드일 경우 당연히 비과세해외펀드의 고유 특성에 따라 비과세혜택도 받을 수 있다.

Q. 중도 환매가 가능한가? 중도 환매하는 경우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가?

A. 개별 펀드처럼 언제든지 중도 환매가 가능하다. 단 중도 환매 시 수익이 미발생한 상태이거나 중도 환매수수료 규정이 있는 펀드는 별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원금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

▲ (자료: 우리은행 홈 캡처)

<투자자 유의사항>

한편 우리은행의 WM투자담당자는 “우리 名作 포트폴리오는 투자자들이 투자상품을 고를 때 수익률, 투자위험, 투자성향 등을 고려하여 깊이 고민하는 어려움을 덜어 드리고자 투자위험과 투자특성을 조합하여 묶은 한 상품이므로 투자자별 맞춤형펀드라 할 수 있다. 또 이 상품은 펀드 전문가들이 펀드 특성과 현재와 미래의 시장상황을 예측하여 각 위험등급별 펀드를 조합하여 포틀폴리오를 구성한 상품이므로 분산투자에 의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익률 제고에 적합한 투자상품이다.”며 “그러나 이 상품도 투자상품이므로 투자위험을 배재할 수 없고 수익률에만 집착하여 투자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이 펀드는 장점이 많은 펀드이므로 시장의 흔들림에 일희일비하거나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고 장기 투자할 것을 권한다”고 투자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