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은행(IB)들이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을 2.5%로, 0.1% 상향 조정했다. 그간 해외 IB들이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해왔던 만큼 전망치를 올린 것은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국제금융센터가 9일 집계한 바클레이즈, 모건스탠리, 노무라 등 10개 해외투자은행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달 말 평균 2.5%였다. 이는 2월 말 2.4%보다 0.1%포인트 오른 것이다.

IB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기개선으로 한국의 수출이 호전되고 있는 점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출 호조 덕에 제조업 생산과 설비 투자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전망이다.

IB들은 내년 한국성장률 전망치는 2.5%를 유지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올해 1.8%를 유지했고 내년은 1.9%에서 1.8%로 0.1%포인트 내렸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달 말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2.5%로 0.4%포인트나 올려잡았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조만간 발표할 경제전망에서 올 성장률 전망을 작년 말 제시했던 2.4%보다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해외 IB들은 글로벌 경기가 개선추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한국뿐 아니라 올해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5%에서 3.6%로 상향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