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위키미디어

한 기업의 리더를 꿈꾸는 여성이라면, 자신이 가능성이 희박하며 실패의 위험이 높은 길을 가고있다는 생각에 빠질 때가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길을 잃지 않고 계속 전진하는 것이라고 인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알려진 아룬드하티 바타차르야(Arundhati Bhattacharya) 인도 국립은행(State Bank of India, SBI) 회장은 말한다.

"내가 여성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도전을 피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 앞에 많은 문제가 우리를 막고 있으면, 솔선수범하지 않지요.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 자신을 속이는 것과 같습니다.”

바타차르야는 여성으로서 인도 최대 은행의 수뇌부에 오른 최초의 인물이다. 게다가 은퇴 나이가 지난 후에도 임기가 연장된 것도 이 은행 211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美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25인의 명단에 그녀의 이름을 올렸고, 지난 해에는 인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꼽혔다.

바타차르야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정상에 오르는 것을 야간 고속도로 운전에 비유했다.

"정상으로 가는 길은 어두운 밤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와 같습니다. 특정 지점만 보고 달리는 것이지요.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계속 가다 보면 길이 열리는데, 제 경우는 그것을 여러 차례 목도했지요. 그래서 다시 강조하건데 여성 여러분, 결코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가시기 바랍니다.”

직장에서 받는 성차별에 대해, 바타차르야는 선점의 메커니즘에 따라, 직장 생활 초기부터 성과를 냄으로써 자신의 평판을 일찌감치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회사의 어느 자리에 공석이 생기면, 그 자리를 채울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항상 마음 한 곁에 이런 생각을 합니다. ‘내가 이 자리를 여자로 채우면, 그녀는 일보다는 집안 일을 먼저 생각할 거야. 그러니 정작 필요할 때 자리를 지키지 않을 수도 있어.’ 그러니 이런 일이 생기기 전에 여러분은 반드시 여러분 자신의 평판을 일찌감치 구축해 놓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자신을 기업 조직 사다리의 맨 위로 올라가게 해준 요인으로 팀워크를 들었다.  

"나는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성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당신이 좋은 팀을 꾸리지 못한다면 필요할 때 앞으로 나아갈 수 없지요. 나는 항상 나보다 더 우수한 사람들로 내 주위를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더 좋은 해결 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