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비롯한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미래세계를 앞당기는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과 서비스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현실적 응용기술이 가장 발전하고 있는 로봇산업과 의료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키워드로 한 관련 기술과 서비스 산업은 국내외를 불문하고 미래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금융시장과 투자시장에서 미래 먹거리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투자시장에서는 로봇산업 테마주로 분류되는 대부분의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자산운용사들도 하이테크놀로지 기술과 서비스를 보유한 관련산업을 투자대상으로한 펀드 개발이 줄을 잇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피델리티자산운용의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펀드’를 꼽을 수 있다.

이 펀드는 지난 2015년 6월에 출시되어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가상현실,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한 주요한 성장산업으로 지목되어 다양한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펀드는 출시 후 2년만에 순자산 1000억원을 넘었으며 2017년 들어 최근 3개월 수익률이 9.38%를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펀드’는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광고, 전자상거래,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넓은 테크놀로지 섹터에 투자하고 있으며 또한 테크놀로지기업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망한 소비재, 유통, 금융 등 기술의 변화와 진화의 혜택을 받는 기업도 투자 대상이다.

테크놀로지 섹터는 닷컴 붕괴 이후 확대된 분야의 개발로 계속해서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혁신을 기반으로 지적재산과 현금흐름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른 섹터 대비 2배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하여 투자매력도가 증가한 점도 테크놀로지 섹터 투자의 장점으로 꼽힌다.

피데리티자산운용의 마케팅 관계자는 “최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금융상품이 본격적으로 선보이고 있고 확장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실생활에 접목한 관련 기술과 서비스산업인 4차 산업혁명 관련 테크놀로지 섹터가 새롭게 조명 받고 있으며 이 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고,그는 “이 펀드는 대형 우량주들의 비중이 높지만 소형주도 들어 있어서 변동성과 환금성이 염려될 수 있다.그러나 변동성의 측면에서 오히려 소형주는 시장과의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전체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좋은 분산투자로 위험 회피의 효과가 있고 따라서 소형주의 경우 시장이나 경기에 상관없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더 있다”고 설명했다.

 

<상품의 특징>

►전세계에서 기술개발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과, 기술진화의 혜택을 받는 기업에 투자한다.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한 다양한 투자 기회를 활용한다.

►섹터내 다양한 하위 업종들과 각 기업들의 전세계적인 생산, 소비 구조로 효율적인 분산투자의 수단을 제공한다.

►피델리티 글로벌 기술주 전문가들이 운용하는 국내에 설정된 대표적인 글로벌 테크놀로지 섹터 펀드이다

►비과세 해외주식형 펀드로 발생 수익에 대해 전액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집합투자기구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그 자산의 100%까지 모투자신탁이 발행한 수익증권에 투자한다. 모투자신탁은 기술진보 및 기술향상을 제공하거나 이로부터 상당한 이익을 얻는 상품, 공정 또는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장차 이를 개발할 전세계 기업의 주식형 증권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외국 집합투자기구인 피델리티 펀드 – 글로벌테크놀로지펀드(Fidelity Funds – Global Technology Fund)에 주로 투자함으로써 장기적인 자본 성장을 추구한다.

투자전략 : 테크놀로지 동향, 혁신 및 새로운 테크놀로지 개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 구조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 발굴합니다. 특히, 장기 성장 가능성이 현재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종목에 초점을 맞춘다. 철저한 가치 분석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테크놀로지 가치 사슬을 점검하며, 회복 잠재력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하여 투자한다.

<상품안내>

상품명 :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펀드(주식-재간접형)

설정일 : 2015년06월17일

기준통화 : KRW

유형 : 해외설정펀드

자산 : 주식

위험등급 : 높은등급(6단계 중 2단계)

참조지수 : MSCI AC World IT Index Hedged to USD 95% + call 5%

총보수 : 연 1.865%

                 선취수수료= 1.000%/ 집합투자업보수= 0.100%/ 판매보수=0.700%/ 수탁 및 사무관리보수= 0.065%

환매수수료 : 없음

환매방법 :

►17시 이전신청시 →환매청구일로부터 제 3영업일 기준가격 적용,제8영업일에 환매대금을 지급한다.

►17시 이후 신청시→환매청구일로부터 제 4영업일 기준가격 적용, 제9영업일에 환매대금을 지급한다.

자산운용사 : 피델리티자산운용(주) / 전화(02-3783-0901)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36 서울파이낸스센터 6F (우)100-768

▲ (자료: 피델리티 홈 캡처)

자산구성 및 주식포트폴리오

펀드의 자산 중 92.87%를 해외집합투자기구인 ‘피델리티글로벌 모투자신탁’에 투자하고 나머지 7.13%는 예금-현금 및 기타유동자신에 투자한다.

투자지역은 룩셈부르크에 92.87%를 투자하고 한국시장에 8.79%, 미국시장에 3.27%를 분산투자하고 있다.

투자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포트폴이오는 91.59%를 글로벌 테크놀로지기술 주 종목에 투자하고 나머지 8.11%는 기타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

▲ (자료: 피델리티 홈 캡처)

기간 운용수익률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은 2017년2월28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수익률이 9.38%를 기록했고, 6개월 수익률은 13.85%, 1년 수익률은 36.46%, 설정후 수익률은 29.75%를 기록하고 있다.

▲ (자료: 피델리티 홈 캡처)

<투자자 유의사항>

- 본 기사는 집합투자기구의 판매나 권유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 아니므로 투자희망자는 반드시 가입하기 전에 해당 회사에 전화로 문의를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간이)투자설명서에 의해 투자대상, 환매방법, 보수내용과 펀드운용안내서 등을 읽어 본 후에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

- 이 집합투자기구는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 외화자산은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가치가 변동되거나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 보호대상이 아님>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