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기업 아프리카 TV가 첫 자체 제작 단편영화 ‘거짓말(가제)’에 참여할 배우와 제작진을 공개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기계적인 측면이 아닌, 종합 예술의 단계로 격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모집은 시나리오 구성과 연출 등 영화 제작 전 과정을 ‘크라우드 소싱(Crowdsourcing: 대중의 참여, 집단 지성을 이용해 결과물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씨(Project C: afreeCatv makes Cinema in a Collaborative way)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아프리카TV는 영화 제작 비용 및 장비를 모두 지원하는 한편, 완성작을 오는 8월 개최 예정인 ‘제1회 아프리카TV 단편영화제’ 개막작으로 상영할 계획이다.

▲ 출처=아프리카TV

지원에는 별도의 자격 요건이 없다. 자신 있는 분야가 있다면 현업 종사자뿐 아니라, BJ나 일반인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배우 오디션은 4월이며 이 역시 아프리카 TV로 생중계된다. 모집 기간은 3월 28일부터 4월 5일까지다.

제작 단계에서도 소통이 키워드가 된다. 촬영 현장 및 OST 제작 현장에서 시청자들과 라이브 소통이 진행되고, 후반 편집 과정에서도 투표를 받는 등 제작 과정은 참여와 소통이 핵심이다.

장동준 아프리카TV 전략지원본부장은 “유저 참여형 단편영화를 만드는 새로운 도전이 이번 공개 모집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영화라는 장르에 집단 지성과 라이브라는 아프리카TV의 특징을 결합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