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견본주택 전경. 출처=이코노믹리뷰 김서온 기자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전용면적 85㎡를 초과하는 중대형 아파트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중소형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입맛에 맞춰 건설사들이 중소형 타입 공급에 집중하는 사이 중대형 타입이 희소해졌기 때문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2007년 전국 아파트 공급량의 36.4%를 기록했던 전용면적 85㎡ 초과 아파트는 조금씩 줄어들어 2014년을 기점으로 10%대로 떨어졌다. 지난해에는 3만4874가구가 공급 돼 전체 물량의 7.7%를 차지하며 중대형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더 높아졌다.

빠르고 편리한 SRT 동탄역과 쾌적한 주거환경, 단지 앞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인 동원개발의 ‘동원로얄듀크 비스타’가 24일 견본주택을 개관했다. 특히 동원로얄듀크 비스타는 총 428세대 중 아파트로 공급되는 278세대를 중대형으로 구성해 눈길을 끌었다.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리는 동시에 학세권, 희소가치가 높은 중대형 단지의 이점을 반영하듯 모델하우스 앞에는 이른시간에도 불구하고 방문객들이 줄지어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견본주택을 찾은 내방객들이 청약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김서온 기자

동원개발이 선보이는 ‘동탄2신도시 3차 동원로얄듀크 비스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4개 동이며 아파트 전용면적 84~94㎡ 278가구와 오피스텔 전용면적 47㎡ 150실 규모다

단지가 들어서는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는 동탄2신도시에서 상업시설과 업무공간이 밀집한 곳이다. SRT 동탄역과 주변으로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한 쇼핑, 문화시설, 호텔 등이 들어 설 계획이다. 앞서 분양돼 억대 프리미엄이 붙은 시범단지 아파트와 함께 동쪽과 서쪽을 잇는 새로운 주거벨트 형성도 기대된다. 단지 앞 오산천 수변공원(예정)이 있어 오산천 조망도 가능하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는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고, 주변에는 동탄국제고 및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단지에서 지난해 12월 개통한 SRT(수서발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동탄역까지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SRT를 이용하면 강남 수서역까지 15분 만에 도착할 수 있으며 부산·대구·목포 등 전국 주요 도시가 2시간 생활권이다. 서울 삼성역까지 잇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동탄역도 2021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견본주택을 찾은 내방객이 전용면적 84㎡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김서온 기자

수원에서 분양현장을 찾은 50대 A씨는 “서울 중심으로의 진입도 수월하고 무엇보다 ‘위치’가 너무 좋다”며 “아들과 며느리가 합가해 살 집을 찾던 중 이곳을 찾아왔다”고 전했다.

동원로얄듀크 비스타는 입지여건과 함께 진화한 평면으로 선보였다. 혁신평면 설계로 현관 수납공간, 펜트리, 알파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도 제공된다. 전용면적 94㎡의 경우 알찬 설계로 방 5개와 화장실 2개로 구성돼 있다. 분양 관계자는 “전용면적 94㎡에 방이 5개가 구성된 곳은 드물다”며 “혁신적인 설계로 해당 평면에 5개의 방이 들어가도 전혀 오히려 탁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내방객들에게 설명했다.

특화설계로 내방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278세대의 아파트 단지 이외에도 150실의 오피스텔 역시 내방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방 2개와 화장실 1개로 구성된 오피스텔은 젊은 부부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단지 인근은 삼성전자 화성사업장과 사업장을 중심으로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모여 있다. 견본주택에 마련된 오피스텔을 둘러보던 B씨는 “남편이 화성 사업장으로 발령을 받아 이사를 예정하고 있다”며 “아이가 없어 크기가 작지도 않으면서 공간활용도가 높은 오피스텔에 관심이 간다”고 말했다.

분양 관계자는 “현재 동탄지역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넘쳐난다고는 하지만 입지와 공급되는 물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입지가 뛰어난 동원로얄듀크 비스타의 경우 모델하우스 개관 전부터 높은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고 전했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94㎡의 경우 4억5000만원에서 4억7900만원, 84㎡는 4억원에서 4억3000만원대이다. 아파트 청약은 오는 2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0일 1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당첨자 발표일은 4월 6일이다. 오피스텔은 29일과 30일 이틀간 아파트투유를 통해 청약 접수를 받고 내달 4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견본주택은 화성시 능동 644-4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0년 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