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한국은행

한국은행이 통계오류에 대해 소통부족을 지목하고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14일 전했다.

지난 9일 한국은행은 ‘2017년 2월중 금융시장 동향’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서 눈에 띄는 점은 상호저축은행의 1월 가계대출 증가액이 9775억원이라는 점이었다. 지난해 12월 말 대비 증가폭이 무려 2배나 늘었으며 월별 평균 증가액보다도 훨씬 높았다.

최근 가계대출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이러한 자료가 발표되자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저축은행으로 몰린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기 시작했다. 일명 ‘풍선효과’다.

하지만 자료가 공표된 이후 약 4시간 반이 지난 시점, 한은 내부가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했다. 기본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통계수치가 틀렸기 때문이다.

사건의 내막은 이렇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종전 영리성자금으로서 가계대출에서 제외해 보고했던 일부 대출을 2017년 1월부터 가계대출로 재분류해 보고했다. 그리고 한은 경제통계국은 이와 같은 내용을 각주에 명시하지 않고 관련 설명을 적시하지 않았다.

가계대출은 비영리성자금이기 때문에 기타대출에 포함되는 영리성자금은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저축은행중앙회는 영리성자금 중 일부가 비영리성을 지니고 있다는 판단하에 해당 항목을 가계대출로 옮겼다.

한은이 이와 관련 경위를 조사한 결과, 통계작성 과정에서 담당자가 변경 사실을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채 적절한 조치나 설명없이 통계를 공표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은은 사건 발생 당시 일부 해명을 했으나 한은이 발표하는 통계자료 전체에 대해 의구심이 확대되는 것은 막지 못했다. 당시 한은 내부에서는 “백번 잘해도 한번 못하면 욕먹는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은행은 14일 이번 사고 발생과 관련해 담당자 및 책임자에 대한 문책성 인사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통계 오류의 재발을 막기 위해 이번에 문제가 된 상호저축은행의 가계부채 통계와 관련, 통계 편제 및 공표 전 과정에 대해 정밀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통계 편제 시 적용하는 체크리스트에 미흡함이 없는지 점검하고 보완하는 등 내부체크시스템을 재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통계 혼선에는 저축은행중앙회와의 소통 부족도 중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에 향후 저축은행중앙회를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정기 교류를 확대하고 통계 편제 관련 정보교환을 늘리는 소통·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가계대출에 새로 포함된 대출은 기존에 영리성자금으로 분류돼 기타대출에 포함돼 있었다”며 “전체 대출규모에는 변화가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