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했다고 26일 밝혔다. 글로벌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스템 회사들과 손잡고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력 공급망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이 과정에서 94Ah(암페어아워) 셀 약 70만개, 240MWh(메가와트아워)의 ESS 배터리를 공급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 출처=삼성SDI

업계에서 발주된 ESS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AES의 ESS 시설은 이번 프로젝트에 삼성SDI가 공급한 물량의 절반 이상인 150MWh의 ESS용 배터리가 설치된 곳이다. 삼성SDI 배터리 약 40만개가 24개의 컨테이너에 설치됐다는 후문이다.

삼성SDI가 AES를 비롯한 ESS 시스템 회사들에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면 이를 계약한 전력회사들의 시설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삼성SDI는 전체 프로젝트 규모 350MWh 중 약 70%에 해당하는 240MWh를 공급 완료했으며 이는 미국의 4만 가구가 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전력량이다.

삼성SDI 대표이사 조남성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SDI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 받은 결과"라며, "캘리포니아 지역 전력 공급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