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트하인즈가 유니레버라는 큰 타겟을 놓쳣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고 새로운 M&A 추진을 꾀하고 있다.

미국 식품계 거상 크래프트하인즈(Kraft Heinz)는 1430억달러(약 164조4500억원)에 유럽 대표 소비재기업으로 알려진 유니레버(Unilever) 인수 계획을 철회했다고 19일(현지시간) 영국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크래프트는 지난 17일 유니레버에 인수 제안을 했으나 거절당했다며 계속해서 인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래프트가 유니레버에 제시한 인수가는 보다폰이 1999년 독일 만네스만을 172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역대 두 번째 인수·합병(M&A) 규모다. 그러나 인수 계획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지 이틀 만에 물러섰다.

하지만 이번 협상 붕괴와 달리, 크래프트는 추가 인수 계획을 내비칠 전망이다. 분석가와 투자자들도 다른 식품업체 인수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브리타니 웨이스먼(Brittany Weisman)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 애널리스트는 “유니레버 인수 불발로 크래프트는 M&A 행보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 반면 향후 행보가 어떨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며 “매출이 더는 늘지 않고 있다. 비용 절감 효과도 한계에 이른 지금, 새로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소비재업계 성장 둔화가 계속되면서 M&A를 통한 비용 절감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가 들쑤신다. 업계 안팎에서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음식문화가 확산하면서 전통적인 식품 브랜드 판매가 타격을 입고 있다. 대형기업의 혁신 결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은 점도 우려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벌써 미국 스낵업체 몬델리즈(Mondelez)나 시리얼 제조업체 제너럴밀즈(General Mills)가 크래프트의 인수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미국 대표 캔 수프 브랜드 캠벨스프(Campbell)나 시리얼 제조 전문업체 켈로그(Kellogg) 등 실적 부진에 시달리는 다른 경쟁사들까지 잠재적인 인수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다.

앤드류 라자(Andrew Lazar) 영국 은행 버클레이(Barclays) 투자분석가는 "이번 크래프트 발표가 대규모 M&A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신호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 디 바드(Ali Dibadj)는 샌포드 번스타인(Sanford Bernstein) 투자분석가에 따르면 "입찰이 가정 및 개인위생 용품에서 판매되는 매출의 60%를 가진 회사가 아닌, 또 다른 큰 구매를 할 의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입찰"이라는 업계 시선을 보여준다.

한편 몬델리즈는 지난해 6월 허쉬라는 초콜릿 브랜드를 230억달러에 인수하는 시도에 나선 전적이 있다. 인수 시도는 크래프트가 인수에 나설 동향이라는 소식을 접한 뒤, 이를 방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업계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