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법원이 17일 한진해운에 대하여 파산선고를 내린 가운데, 부산지역 항만물류 업계가 책임자 처벌 등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30개 시민단체와 해양항만관련단체로 구성된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는 이날 부산 동구 마린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한진해운 사태의 주된 원인이 대통령과 힘없는 해양수산부 관료들의 무능함과 안일함”이라며 "금융당국자들, 채권단, 경영진의 잘못된 판단이 한진해운 파산의 또 다른 원인"이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이어 “정부가 머스크 등 국제 해운강자들이 IMF 사태로 부채비율 200%에 묶여 비싼 용선료 구조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시장점유율을 장악하려는 동맹군단의 치밀한 전략을 간과하고 있다” 며 “ 미래가 불투명한데도 ‘해운산업경쟁력강화방안을 철저히 이행해 국내해운업을 정상화 시키겠다’는 정부의 말이 코미디 그 자체” 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국정조사를 요구하면서 ▲한진해운 파산책임자 처벌 및 정부 대국민 사과 ▲정부조직개편을 통한 해운 및 조선 관련 정책추진 조직 일원화 ▲강력한 국적선사 육성을 위한 구체적 정부대책 ▲한진해운파산 해운항만관련 영세업자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한진해운 실직자 재취업 대책을 주장했다. 

특히 한진해운 실직자와 관련, 비대위는 “한진해운 청산으로 해운전문인력 1400여명이 실직으로 거리 내몰릴 지경인데,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 며 “정부는 이들에 대한 재취업 대책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