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구속되며 재계는 초긴장 상태에 접어들었다.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이달 28일로 예정된 특검의 수사종료가 연장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야당을 중심으로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특검 수사연장 법안은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하지만 이재용 부회장 구속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수사 연장론'이 탄력을 받는 것이 눈길을 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선택에 달렸지만, 만약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수사를 연장할 경우 시간을 번 특검의 수사망은 재계 일반으로 빠르게 번질 수 있다.

일단 이재용 부회장 구속에 따른 직접적인 관심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사다. 헌법재판소가 사실상 3월 초 선고를 기정사실로 만든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 구속은 쌍벌제 성격의 뇌물죄 성립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면 헌재의 탄핵심판에 있어 박근혜 대통령은 코너에 몰리게 된다.

지금까지 특검의 사각지대에 있던 SK 및 롯데도 잔뜩 긴장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특검의 '관심사'는 박근혜 대통령에 있으나 미르 및 K 스포트 재단 출연금을 뇌물로 보고있는 특검이 SK와 롯데를 시작으로 전방위적 수사를 벌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재용 부회장 1차 영장 청구 기각 당시 SK 및 롯데에 대한 수사를 일정정도 포기했던 특검이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이재용 부회장 구속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상태에서 재계를 겨냥한 특검의 수사망이 빠르게 좁혀올 여지는 충분하다.

하지만 특검의 수사가 박근혜 대통령에 집중되며 SK 및 롯데에 대한 수사가 지지부진할 가능성도 있다. 수사기간이 연장된다고 해도 특검의 '주요 전장'은 박근혜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