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위키미디어

두바이 정부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위해 IBM과 손잡았다. 비트코인 보안 기술로 처음 고안된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을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7일(현지시간) 두바이 정부가 수출입 물품 추적 효율을 향상하기 위해 IBM의 블록체인 컴퓨팅 기술을 도입한다고 보도했다. IBM은 두바이 세관, 무역 센터(Dubai Trade), 무역 관련 회사들에 물건 상태에 대한 실시간 정보와 배송 상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 종이 기반 계약서를 스마트 계약서로 바꿀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마트 계약서는 복잡한 문서 작업을 줄여준다. IBM 측은 “거래 당사자들이 상품과 배송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르빈드 크리쉬나(Arvind Krishna) IBM 부회장은 “블록체인은 안정성과 투명성을 향상하고 돈세탁 같은 사기를 줄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의 모든 거래 내용이 기록된 장부다.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로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한다. 정보 분산 기술중 하나다. 저장된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나눠 분산 저장한다. 일정 크기의 거래 정보(데이터)가 모여 블록이 형성된다. 이 블록들이 체인으로 연결된 구조가 블록체인이다.

보통 금용사는 중앙집중형 서버에 금융 거래 기록을 보관한다. 중앙에 집중된 정보는 해커들에게 위치가 쉽게 노출되고 공격의 대상이 된다. 블록체인 기술은 블록체인 형성을 위해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거래 내역 검증과 승인 과정을 요구한다. 각 블록은 바로 이전 블록을 자세히 참조하고 있다. 블록 순서를 바꾼다거나 블록 내 정보를 조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블록체인은 거래 관계에서 서로를 신뢰하지 못해 발생하는 비효율을 제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데이터 분산 저장 구조는 거래내역 정보를 분산 저장하므로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업계는 기술적으로 극복될 수 있는 문제사항이므로 블록체인 전망이 어둡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고 진단한다.

블록체인 활용 전망

▲ 출처=비메오

금융권의 활용사례를 보자.

지난해 12월 한국은행은 IT기업, 학계, 금융권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를 담은 '분산원장 기술의 현황 및 주요 이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으로 발생하는 비용절감 효과는 거래소의 경우 연간 881억원, 한국예탁결제원은 190억원 수준이다. 증권사도 블록체인 활용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지난 1월 금융권 공동 블록체인 협의회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범용공인인증서 없이 은행과 증권 거래를 동시에 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금융소비자들은 은행 거래를 위해 은행용 인증서를, 증권 거래를 위해서는 증권용 인증서를 별도 발급받아야 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통하면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과 고객데이터를 주고받을 필요가 없어진다”며 “업무 절차 간소화와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분야도 활용 영역이 많을 전망이다.

LG경제연구원 보고서는 정부가 기록하고 관리하는 각종 공공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이 활용될 것으로 본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정부가 독점적으로 보관해온 모든 자료나 정보가 여러 곳으로 분산돼 누구나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하다.

출생·사망·결혼 신고 및 토지·기업 등기와 같은 기능에 적용할 경우 정부가 하는 행정기능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다. 실제로 중앙아메리카의 온두라스 정부가 부정부패와 탈세를 막기 위해 블록체인을 이용한 부동산 등기 시범 시스템을 구축했다. 유럽의 작은 섬나라 ‘맨’ 섬은 기업 등록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테스트하고 있다.

▲ 출처=플리커

스마트 계약이란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소유권 이전 계약이나 상속 및 증여 등에 사용될 수 있다. 계약 이행을 위한 조건이 스마트 계약서에 명기되면 조건 충족과 동시에 계약내용이 자동 이행된다. 이행을 촉구하기 위한 추가 관리 비용이나 계약 불이행의 위험을 원천적으로 배제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 법률 시스템이 보편화되면 변호사의 역할이 축소될 가능성도 있다. 시스템에 거래 조건과 내용을 등록하면 법률이 자동으로 적용되고 개인에게 결과가 통보된다.

한국도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는 지난 7일 지능정보사회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을 산업 전반에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총 14억원대 신규 사업 공모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오는 8일부터 3월 13일까지 블록체인 기술 시범사업을 공모한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총 3~4개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방식은 자유공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