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와(Wawa)는 주유소를 중심으로 한 편의점으로 뉴저지, 펜실베이니아, 델라웨어, 버지니아 등의 미국 동북부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다. 와와는 1803년 주철 공장으로 시작해서 1890년에는 낙농업을 시작했는데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정 배달용 우유를 통해 1920년대에 큰 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이르러 사람들이 배달보다는 슈퍼마켓에서 우유를 사는 것을 선호하면서 고객들의 숫자가 줄어들자 와와는 배달 대신 점포를 개설하고 물건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와와는 자사 목장에서 생산한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다른 물품들도 점포에서 함께 판매했으며 일반 슈퍼마켓보다 일찍 문을 열고 늦게 문을 닫는 방식의 ‘편의점’ 형태로 운영했다.

현재는 미국 전역에 약 720곳의 와와 점포가 운영 중이다. 와와의 이름은 유제품 판매를 시작할 당시 첫 공장이 있던 펜실베이니아 와와 지역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와와의 창업자인 그레이엄 우드와 낙농업을 시작한 조지 우드로 이어지는 우드 가문의 가족 비즈니스인 와와는 지금까지도 우드 가문의 일원들이 활발하게 회사 비즈니스에 관여하고 있다. 현재 약 2만2500명의 직원들이 있으며 직원들도 와와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