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에서 혼자 즐기는 휴식이 좋더라고요.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룸서비스로 식사하고 수영장이랑 헬스장도 이용하고요. ‘사치스럽다’는 의견도 있지만, 요즘에는 워낙 혼자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의 1인 패키지도 많거든요. 그렇게 서울 내 집근처에서 휴식의 시간을 보내고 나면 재충전이 되는 기분이에요.”                               - 직장인 김영수(33세)씨

서울 근교의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는 나홀로 투숙객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휴식이외에 비즈니스 목적으로 투숙하는 경우도 있지만, 서울시내에서 혼자 호텔에 투숙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지난 설 명절 기간에 혼자서 호텔에 방문한 이들이 비중은 평균보다 약 20% 가까이 증가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로 신라호텔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투숙객을 분석한 결과 서울신라호텔에서 나홀로 투숙하는 일명 ‘혼텔족’이 전체 이용객의 35%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비즈니스 고객도 포함이지만, 객실당 투숙 인원이 평균 1.8명으로 싱글이거나 커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한 호텔 관계자는 “혼밥, 혼술, 혼행 등에 익숙한 1인 가구 중에서 삶에 기쁨을 주는 가치 소비를 하는 ‘욜로(YOLO)족’을 중심으로 혼자서 즐기는 작은 사치로 특별한 목적 없이 호텔에 투숙하는 비중이 커지는 추세”라며 “이에 호텔 업계에서는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1인을 겨냥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온전히 나만의 휴식 시간을 위해

▲ 출처: 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은 1인 고객들을 위해 이달 28일까지 주중(체크인 일자 기준 일~목요일)에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상품인 ‘마이 홀리데이(My Holiday)’ 패키지를 선보였다.  

새하얀 호텔식 침구에서 뒹굴며 고급스러운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에서의 다양한 다이닝 서비스는 물론, 사우나 및 실내 수영장, 피트니스 등의 부대시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이다.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에선 조식부터 스낵, 애프터눈 티, 주류 등과 같은 다양한 메뉴를 하루 4번 선보인다.

발레 파킹 1회를 비롯해 모든 혜택은 1인 기준으로 제공되며 패키지 이용 가격은 28만원(세금·봉사료 별도)부터다.

싱글차지 걱정 없는 도심 속 호텔

▲ 출처: 그랜드 힐튼 서울

그랜드 힐튼 서울은 1인 피캐지 ‘포미 패키지’를 60객실 한정으로 선착순 판매하고 있다.

포미 패키지 고객에게는 8만원 상당의 ‘닥터포헤어 (Dr.FORHAIR)’ 프리미엄 샴푸 세트와 에세이 <잘하고 있어요, 지금도> 1권을 선물로 증정한다.

패키지 타입은 총 2가지다. 포미 패키지 Ⅰ은 디럭스 룸 1박, 뷔페 레스토랑 1인 조식, 수영장 및 체련장 무료 이용, 사우나 50% 할인 혜택 등이 포함된다.

포미 패키지 Ⅱ는 이그제큐티브 룸 1박,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1인 조식,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해피아워 무료 이용, 수영장, 체련장, 사우나 무료 이용 혜택 등이 포함된다.

가격은 패키지 Ⅰ은 11만5000원, 패키지 Ⅱ는 15만5000원(세금 및 봉사료 별도)이다. 모두 1인 기준 가격이며, 패키지 이용 시 인원 추가는 불가능하다.

나홀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 출처: WE호텔

프리미엄 헬스리조트 WE호텔(이하 위호텔)에서는 홀로 여행을 떠나는 싱글 여행객들을 위한 맞춤 패키지 ‘나홀로 여행 패키지’를 선보였다.

위호텔은 혼자만의 여행을 즐기는 수요층의 증가와 함께 실제로 국내 여행객과 일본 여행객들이 1인 패키지로 호텔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 그에 따른 만족도 조사를 거쳐 패키지를 선보이게 됐다.

나홀로 여행 패키지는 슈페리어룸, 수영장, 자쿠지, 야외 건식사우나, 웰빙조식뷔페(1인), 로비라운지 생맥주1잔 & 스낵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패키지 고객에게는 WE호텔의 특별한 부대시설인 웰네스 센터, 메디컬스파 센터, 에서의 15% 할인쿠폰과 다채 레스토랑 1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나홀로 여행 패키지는 주중요금 14만5000원 주말요금 17만5000원 (VAT 봉사료 포함)으로 진행되며 오는 3월 31일 까지 특별 한정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