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증권상품의 융복합화에 이어 보험상품도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동시에 여러가지 보장을 해주는 '복합 목적 상품'으로 진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한때 종신보험은 실손 의료보험만큼이나 필수적인 개인보험으로 인식되어 한 가정의 가장은 모두가 가입해야 할 보험으로 자리매김되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종신보험이 만기에 사망보험금으로 수억원을 듬뿍 지급하는 만기 보장 기능만으로는 소비자의 보험 기능성을 충족시킬 수 없고 종신보험 한 가지로 가입자의 전 생애를 책임지는 멀티 보장성 보험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시장이 말한다.

변화의 중심에 있는 보험의 이름은 종신보험인데 피보험자의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은 기본이고, 젊을 때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에도 충분한 보장을 실시하며, 노후에는 연금으로 전환하여 노후생활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융복합보험으로 진화하고 있다.

▲ (미래에셋생명 홈 캡처)

미래에셋생명은 사망 보장과 3대 중대질병을 포함한 일반 16대 질병 등에 대해 선지급 진단금을 보장하고, 노후에는 연금으로 전환하여 노후생활을 안정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소비자의 생애 주기에 맞춘 멀티 다기능 통합보험 ‘건강종신보험 건강의 가치’를 새로 선보였다.

이 상품은 복합 목적을 보장하면서도 보험료는 일반 보험보다 더 저렴한 저해지환급형 보험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의 중대질병 보장 보험은 치명적 질병(CI =Critical illness)인 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 등 중중 질병만 보험금을 지급했다.

그러나 이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일반 16대 질병(GI =General illness)에 대해서도 진단금과 수술비를 최대 1억까지 보장하며 질병 치료에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정한 질병으로 진단을 받으면 진단금을 선(先)지급한다.

더불어 기존에는 선지급 진단 사유에 포함되지 않았던 중증갑상선암(소액암), 남성유방암(특정암)도 일반암으로 재분류하여 주계약 선지급 대상 범위에 포함하여 보장한다.

소비자의 부담을 더욱 가볍게 하는 부분은 저해지 환급형을 선택할 경우 보험료 납입 기간 이내 해지환급금을 50%로 줄여 사망보험금과 선지급 진단금을 보장하면서도 보험료는 최대 15%까지 저렴한 점이다.

연금 전환 옵션을 선택할 경우 저금리, 고령화 기조 속에 효과적으로 질병 치료비와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사망보험금을 연금으로 전환하여 더 많은 금액으로 안정된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편 미래에셋생명의 관계자는 “미래에셋 ‘건강종신보험 건강의가치’는 기존의 종신보험처럼 피보험자의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면서도 상해보험과 건강보험의 기능에 더하여 연금보험 기능까지 갖춘 멀티 복합보험이다." 며 “젊을 때의 예기치 않은 사고와 질병에 충분히 보장받고 노후에는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영위할 수 있게 연금으로 전환하여 전 생애를 주기별로 완벽하게 보장할 수 있는 비갱신형 상품이므로 60세 이하 대상자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나 저해지환급형 보험이므로 납입기간 이전에 중도 해지할 경우에는 해지환급금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입자가 매우 불리하며, 16대 일반 질병에 해당하는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선택한 유형에 따른 보험금을 1회로 제한, 이후에 전보다 더 중대한 질병에 걸리더라도 추가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는 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미래에셋생명 홈 캡처)

<상품의 특징>

► 프로패셔널하고 다양한 질병보장

► 최대 100% 선지급되는 종신보험

► 실손보장,중대 수술 - 추가 보장능력

► 연금 전환해도 건강보장은 그대로

► 보험금의 일시금 또는 연금 수령- 건강과 연금을 동시에 해결

▲ (미래에셋생명 홈 캡처)

<가입안내>

- 상품명 : 미래에셋 ‘건강종신보험 건강의 가치’

- 보험기간 : 종신

- 납입기간 : 15,20,25,30년납 / 55,60,65,70,75,80세납

- 가입나이 : 만 15세~60세

- 납입주기 : 월납

- 주보험선택 : (표준형)= 30,50,80%선지급형, 100% 선지급플러스형 중 선택

                          (저해지환급형)= 30,50,80%선지급형, 100% 선지급플러스형 중 선택

선택형은 ➀암보장형 ➁ 2대 보장형 ➂3대 보장형 ④16대 보장형 등 4가지가 있다.

<가입시 유의사항>

본 기사는 안내를 위한 요약된 자료이므로 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분은 반드시 이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회사에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보험안내서와 약관 등을 읽고 정확한 설명을 들어본 후에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보호대상임>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