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기간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파격적인 공약이 100% 실현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 무슬림에 대한 노골적인 차별정책과 지나칠 정도의 미국 우선주의로 대표되는 그의 공약은 대선 기간 일종의 '영화관 팝콘'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당장의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나름의 유인을 위한 충격요법을 도입했다는 뜻이며, 역으로 이는 그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일정정도 현실감각을 찾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와 연결되어 왔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희대의 신문지 먹방쇼가 벌어지는 순간에도 이어져왔다. 워싱턴포스트의 데니아 밀뱅크 칼럼리스트는 2015년 10월 '트럼프가 지지 않으면 내가 이 칼럼을 먹어버리겠다(Trump will lose, or I will eat this column)을 쓴 적이 있다. 그는 이 칼럼에서 미국인들이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적었고, 만약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면 자신의 칼럼을 먹어버리겠다는 공언을 했다.

문제는 실제로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었다는 것. 결국 그는 지난해 5월 자신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칼럼이 적힌 신문지를 아홉 가지 풀코스 요리에 녹여 먹어버리는 장면을 페이스북을 통해 중계하기에 이르렀다.

그가 진짜 칼럼을 먹어버린 배경에는 트럼프에 대한 여전한 비판을 이어감과 동시에, 본선에서 발휘될 미국인들의 진심을 믿는다는 명분이 있었다. 나아가 이러한 행동에는 '트럼프가 원하는 세상이 쉽게 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역설적 반발도 숨어있으며, 자연스럽게 '미국다운 미국은 지켜지며, 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오기도 진하게 배어있다고 볼 수 있다. 아홉 가지 풀코스 요리를 맛있게 먹으며 태연하게 동료와 음식평을 나누는 한편 그 과정을 페이스북 유저와 즐기는 장면에는 패배자의 그림자가 보이지 않았다.

전방위적 행정명령..충격에 빠진 실리콘밸리
트럼프 행정부가 공식출범하자 세계는 충격에 휘말렸다. 사실 출범 전부터 러시아와의 미묘한 관계 및 대선 개입 등의 이슈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지며 불안한 행보를 보였지만 이 부분은 명백히 고려가능한 예상치였다. 하나의 중국이라는 대원칙을 교묘하게 흔들며 남중국해의 긴장도를 올리는 대목과 강력한 보호 무역주의를 표방하는 것도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했다.

하지만 멕시코에 국경장벽을 세우고 20%의 국경세를 부과하는 한편, 영국의 메이 총리와 한나절에 불과한 짧은 '미팅'을 실시하고 의례적인 의미를 남긴 대목. 나아가 각국 정상과의 '전화외교'를 통해 추후 '고지서'를 만지작 거리는 장면은 미래의 미국이 빠르게 기업가 트럼프의 색으로 채워질 것임을 암시하기에 충분했다는 후문이다.

절정은 2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이다. 120일간 난민의 미국 입국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난민 및 학자, 영주권 보유자에 상관없이 이라크·시리아·이란·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멘 등 7개국 국민의 미국입국을 90일간 금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격적인 트럼프 행정부의 기습이자,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속도다. 나아가 '당신들이 믿는 미국다운 미국은 허상이다'는 일종의 선언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이며, 인디언의 피를 머금고 세워진 정복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심지어 2차에 거친 세계대전을 거치며 각지에서 몰려온 이민자의 꿈으로 만들어진 '아메리칸 드림'의 결정체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도 독일계 이민자의 후손인 트럼프 대통령은 왜 스스럼없이 문을 닫았을까?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핵심은 그의 공약을 살피면 알 수 있다. 미국 우선주의, 그리고 미국인 제일주의.

트럼프 행정부에  있어 미국은 더이상 세계의 경찰국가를 자임할 필요가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이슬람 테러리스트를 받아들이고 그들에게 일자리를 나눠줄 여유도 없다.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파열음의 여진을 감당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다. 미국 중서부 러스트 벨트에 거주하는 백인 블루컬러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당선된 트럼프에게 있어 진짜 미국의 구성원은 백인들인 셈이다. 이러한 논지는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지목한 '위험국가'의 '위험'에 오래된 미국의 야욕이 있었다는 간과하는 상황인식이다.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그런 이유로 트럼프의 전격적인 행정명령을 재앙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 먼저 '미국다운 미국'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가 현재 들불처럼 번지는 여성단체와의 구호와 만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법리공방도 벌어질 조짐이다. 뉴욕타임즈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행정명령으로 공항에 억류된 이들을 위해 미국 시민자유연맹(ACLU) 소속 변호사들이 나섰다고 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메사추세츠, 버지니아, 워싱턴 등 최소 5개 주에서 트럼프 행정명령에 대한 저지 판결이 내려졌다. 트럼프의 안가인 공화당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으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트럼프 행정부의 행보를 지적하고 나섰다. 심지어 이란을 비롯한 이슬람권 7개국은 미국인 입국 거부 등의 보복조치로 맞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실리콘밸리는 분노를 넘어 집단행동에 나설 분위기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우려된다"며 "우리는 이 나라를 안전하게 지켜야 하지만, 이는 실제로 위협을 가하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팀 쿡 애플 CEO는 "행정명령은 우리가 지지하는 정책이 아니다"고 반발했으며 선다 피차이 구글 CEO는 "화가 난다"는 직설적인 표현으로 날을 세웠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이민자 출신으로서 이민이 회사와 세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경험했다"고 전했으며 엘런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이민자들은 미국에서 거부당할 만큼 잘못한 일이 없다"고 반발했다.

▲ 출처=페이스북

실제적인 대응도 부각된다. 구글은 약 46억원 수준의 난민 구호기금을 마련했으며 해외에 있는 이슬람권 7개국 직원들에게 즉시 귀국령을 내리기도 했다. 선다 피차이 CEO도 외국에 거주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즉시 귀국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지난해부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올인하고 있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이번 행정명령은 모든 넷플릭스 직원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최근 O2O를 중심으로 강력한 IT기업으로의 면모를 풍기는 스타벅스는 노골적인 반기를 들고 나섰다. 하워드 슐츠 CEO는 행정명령이 발동된 직후 사내 이메일을 통해 향후 5년 동안 난민 출신 직원 1만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깊은 우려와 무거운 마음이 든다"고 적었다.

다만 우버의 경우 묘한 행보를 보여줬다. NBC 뉴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행정명령이 떨어지자 이에 반발한 뉴욕 택시 노동자 연대가 존 F. 케네디 공항에서 반대 시위에 나섰고, 이런 상황에서 우버는 택시 이용이 어려워진 현지 사정을 악용해 요금을 올려 호객 행위를 했기 때문이다. 우버는 종종 테러현장이나 기타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 요금을 올리는 행태로 많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온디맨드의 악용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다.

분노한 시민들이 SNS를 통해 '우버를 지워라'는 글을 공유하며 경쟁사인 리프트를 이용하자는 캠페인을 펼쳤고, 트래비스 칼라닉 CEO는 부랴부랴 "우버 기사들도 행정명령의 영향을 받은 사람이 많다"며 "택시 연대의 파업을 막으려 한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나아가 다음달 3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재계자문단체회의에서 트래비스 칼라닉 CEO가 직접 행정명령의 부당함을 알릴 계획이라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월가는 일단 정중동이다. JP모건체이스가 성명을 내고 우려를 표하기는 했으나 그 이상의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다.

"어서와, 트럼프 월드는 처음이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실리콘밸리 기업들에게 충격이자 악몽이다. 실리콘밸리 자체가 이민자를 제외하고는 성사될 수 없는 다양성의 용광로이며, 그 동안 정치 권력과 불가근불가원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나름 우호적인 분위기를 풍겼기 때문이다.

먼저 실리콘밸리와 이민자의 교집합을 살필 필요가 있다. 구글의 차르인 선다 피차이는 인도 출신이다. 인도에서 태어난 선다 피차이는 미국으로 넘어가 스탠포드대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이후 반도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에서 개발자로 일한 후 컨설팅회사 맥킨지앤컴퍼니에서 컨설턴트로 일하기도 했다. 구글과의 인연은 2004년 그가 크롬 브라우저팀에 합류하면서 시작됐다. 그곳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그는 구글 앱스와 안드로이드 사업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일약 스타덤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후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일선에서 물러나며 그에게 전권을 부여했고, 그는 초대형 ICT 기업의 수장이 되었다. 참고로 펩시코의 여성 CEO였던 인드라 누이, 어도비의 샨타누 나라예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대격변을 이끌고 있는 사티아 나델라도 인도사람이다.

▲ 출처=GSMA

물론 실리콘밸리에는 인도를 넘어 다양한 이민자들이 일하고 있다. 기업관련 조사 단체인 카우프만 파운데이션에 따르면 지난 2006년부터 2012년 사이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한 스타트업 중 무려 44%가 이민자의 손에서 시작됐다. 2015년 기준 미국 전체로 보면 스타트업 4개 중 1개가 이민자를 CEO로 두고 있다. 1996년부터 2011년까지 15년 동안 이민자 창업 기업은 50%가 급증했다는 조사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곧 실리콘밸리의 손발을 묶어두는 수갑인 셈이다.

'왜?'라는 질문이 필요하다. 왜 트럼프 대통령은 실리콘밸리에 엄청난 타격이 예상되는 행정명령을 실시했을까? 일차적인 원인은 미국 우선주의다. 트럼프 행정부의 수석 고문인 극우 성향의 스티브 배넌이 지난해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실리콘밸리 창업자의 3분의 2가 아시아계"라며 "상당히 우려된다"는 말을 남긴 대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민자의 급증은 곧 자국민의 실업으로 연결된다는 단순한 상황인식이다. 1996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 출생인의 스타트업 숫자가 30년만의 최저인 10% 감소했다는 설문조사가 의미심장한 이유다. 물론 이러한 행정명령이 실리콘밸리만을 노린 행보는 아니기 때문에, 사회 전반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초강수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가진 기본적인 철학, 즉 세계화에 대한 반감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지난 2013년 실리콘밸리 기업인들은 FWD.US라는 단체를 통해 이민법 개혁을 요구한 바 있다. 해외 고급인력 채용을 위한 H-1B 비자 발급 조건을 완화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전부터 이러한 실리콘밸리의 주장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영국의 브렉시트를 찬양하는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위대한 미국은 온전히 미국민들을 위한 것이며, 세계화는 피곤한 일일 뿐이다. 이 역시 일자리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더욱 깊숙히 들어가 볼 필요도 있다. 트럼트 대통령이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반발을 예상하지 못했을 리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한 배경에는 1%의 부를 가진 IT 기업에 대한 블루컬러의 반발이 주효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미국 USA투데이가 신용평가사 무디스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 미국 비금융 기업이 보유한 현금과 현금성 자산은 1조6840억달러에 달하며 무려 30%에 달하는 5040억달러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시스코, 오라클 등 5대 기업에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5대 IT기업이 차지하는 현금보유율은 2013년 25%에서 2014년 27%, 2015년 30%로 꾸준히 증가했다.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밝힌 자료는 더욱 충격적이다. 지난해 기준 슈퍼리치 8명이 가진 총재산(4260억달러)이 지구촌 하위 50% 인구의 재산과 동일하다는 평가가 나온 가운데 톱10에 빌게이츠, 제프 베조스, 마크 저커버그 등 IT관련 인사들이 대거 올랐다.

이는 실리콘밸리 기업이 오바마 행정부 시절 정치 권력과 불가근불가원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는 상식적인 판단을 가능하게 만든다. 그런 이유로 빡빡해진 삶을 온전히 감내해야 하는 블루컬러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트럼프 행정부 입장에서 실리콘밸리의 부 편중과 더불어, 그들의 정점에 이민자들이 있다는 것은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다. 자국기업 및 외국기업에 대한 미국 내 공장설립, 관세전쟁 등으로 대표되는 트럼프 행정부의 굵직굵직한 경제정책을 살펴도 이번 행정명령은 나름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셈이다.

미국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 이민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IT기업의 상승세를 국가 동력을 활용해왔다. 이 과정에서 실리콘밸리는 커다란 성과를 누렸으며, 동시에 부의 편중이라는 극단적 상황도 끌어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오바마 행정부와 생각의 결이 다르다. IT 인프라보다 전통적 에너지 사업에 집중하며 블루컬러 백인 노동자의 지지를 모아야 하고, 국가 주도의 개발 전략을 촘촘하게 짤 가능성이 높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일자리 공수표에 함박웃음을 머금는 트럼프 대통령의 얼굴과 연방통신위원회(FCC)의 파괴력 상실 유도에 따른 망 중립성 약화 등의 분위기는 일자리와 국가 주도의 개발 전략을 노골적으로 보여준다.

▲ 출처=캡처

어떻게 될까?
트럼프 대통령과 실리콘밸리는 지난해 테크서밋을 통해 화합의 장을 마련하나 싶었지만, 이번 행정명령은 실리콘밸리의 존립을 위협하는 핵심적인 사안이라는 점에서 갈등의 골이 깊어질 가능성이 높다. 페이팔 마피아 피터 틸을 접점으로 하는 트럼프 행정부-실리콘밸리의 핫라인은 여전히 힘을 발휘하겠으나 오바마 행정부 수준의 우호적인 관계는 물 건너가는 분위기다.

일단 행정명령 자체가 온전히 실리콘밸리만을 겨냥한 행보가 아니기에 기타 인권, 세계화 문제에 대한 선택의 여지도 남아있다.이 지점에서 어떤 주장이 대승적인 설득력을 얻느냐에 양쪽의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물론 실리콘밸리의 여론전과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함이 충돌할 경우 아이폰 백도어 논란과 같은 첨예한 충돌의 장기화도 하나의 가능성이다. 현재의 트럼프 행정부는 백도어 논란에 있어 '당연히 백도어가 열려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번 행정명령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IT 인프라 활용 등 동시다발적 이슈가 산적해있다.

실리콘밸리는 가뜩이나 창업 생태계가 휘청이는 상황에서 혹독한 스타트업 검증기까지 거치고 있다. 링크드인 피인수 및 기타 유니콘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트럼프 쇼크라는 돌발악재까지 만났다. 설상가상으로 정부의 우호적인 기류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의 집중에 대한 분노가 월가를 지나 실리콘밸리를 향할 경우 끔찍한 재앙과 만날 가능성이 높다. 하드웨어 기업의 경우 공장을 미국으로 이전하며 법인세 인하 등의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소트프웨어 기업은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며 나름의 교집합을 타진할 여지도 충분히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현상 자체가 실리콘밸리 입장에서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위협이라는 점이다. 실리콘밸리는 단 한 번도 핵심에서 벗어난 적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