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19일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결제 시스템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형태로 개발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을 원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첫 가맹점은 자회사 로엔의 디지털음악서비스 멜론이다.

카카오페이 결제 API는 지금까지 축적된 카카오의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는 설명이다. 가맹점 입장에서는 카카오페이 결제 API를 활용해 별도 PG사 제휴 없이도 기존 시스템 대비 빠르고 간편하게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다. 생태계 확장에 있어 나름의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

▲ 출처=카카오.

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와 카카오머니는 물론, 카카오포인트를 지원해 복합 결제도 가능하며, 가맹점의 사업 특성에 맞춰 정기결제, 단건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모든 결제가 카카오톡 내에서 이루어져 보안성과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카카오가 개발한 기술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결제 API에 대한 꾸준한 의견 수렴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더욱 간편한 결제 경험을, 가맹점에게는 모바일 결제 관련 다양한 기능들을 쉽고 빠르게 자사 서비스에 연동시킬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류영준 카카오 핀테크사업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페이 결제 API 공개로 더 많은 가맹점들이 보다 쉽게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어 이용자 편의성 제고는 물론 매출 증대 효과도 얻게 될 것”이라며 “특히 중소기업,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등 소규모 가맹점들에게 온라인 결제 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부담을 줄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