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세븐일레븐

1~2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비중이 증가하고 가사노동 시간이 감소하는 추세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27.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배우자가 있는 가구 10곳 중 4곳 이상(43.9%)이 맞벌이 가구였다.

세븐일레븐은 이와 같은 소비사의 생활패턴 변화에 따라 서울 용산구 산천동에 위치한 산천점에서 세탁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를 위해 세븐일레븐은 전문 세탁서비스 업체와 제휴를 맺었다. 무인 세탁시스템으로 365일 24시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세탁물을 맡기고 찾아갈 수 있다. 와이셔츠·블라우스 등 간단한 세탁물과 집에서 세탁하기 어려운 점퍼·코트·신발 등 총 7개 카테고리, 80개 세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방법은 터치스크린에 세탁물 종류를 입력하고 투입구에 세탁물을 맡긴 후 접수증을 수령하면 된다. 세탁공정 후 세탁물이 도착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소비자는 편의점을 방문해 결제 후 세탁물을 회수하면 된다. 세탁물을 맡기고 수령하기까지 평균 소요 기간은 2일이다.  

현금과 신용카드, 교통카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와이셔츠 990원, 운동화 3500원, 정장 한 벌 5200원 등이다. 이는 기존 프렌차이즈 세탁서비스보다 최대 약 15% 저렴하다는 게 편의점 측의 설명이다.

이우리 비식품팀 상품기획자(MD)는 “혼자 사는 여성, 1인 가구, 바쁜 현대인들에게 생활 편의 서비스의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세탁 서비스는 이용이 간편하여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가맹점의 추가 수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다.